최신동향

중국공정원과 청화대학 일류의 싱크탱크 전략연구원 설립

발행일 : 2011 / 04 / 21

중국공정원과 청화대학이 공동 설립한 중국공정과기발전전략연구원은 4월 18일 현판식을 가졌다. 출발점, 표준, 수준이 높은 일류의 전략적 연구기관으로서의 전략연구원은 국가경제와 사회발전의 중대한 전략을 주제로 하고 과기중대전문프로젝트, 기술혁신공정,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을 일류 싱크탱크 구축의 우선영역과 주요방향으로 설정하여 두 기관의 지원을 받아 앞으로 중국의 공정 과기혁신을 위해 전략성, 전면성, 전망성 의견과 건의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전략연구원은 청화대학의 공정 과학기술과 관리 분야 학문우위, 그리고 풍부한 지적자원과 인재우위를 발휘하여 국가의식과 세계적인 안목을 지닌 전문수준의 젊은 공정 과학기술인력과 전략적 과학자를 육성하여 이들이 더욱 높은 차원에서 국가와 민족을 위해 기여하도록 유도 및 권장할 전망이다.

꾸빙린(顾秉林) 청화대학 총장은 전략연구원에 두 가지 기대를 걸고 있다. 첫째, ‘국가의식’과 ‘책임감’을 지니고 국가의 장기 발전에서 견인차 역할을 발휘하는 전략적 첨단기술 영역을 선정하여 연구한다. 공정 과학기술의 발전을 촉진하고 국가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는 신규 구상, 공정 과학기술의 주요병목문제를 해결하는 신규 방안, 전략적 중대공정 또는 과기전문프로젝트 건설에 관한 신규 건의 등을 제시한다. 둘째, ‘교육관념’과 ‘인재이념’을 지니고 전략적 연구를 학과목 설정 및 인재양성과 결합시켜 공정 교육과 전략적 관리의 학제간 발전을 추진한다. 수준 높은 공정 과학기술 전략과 과학기술정책 연구진을 구축하여 세계적인 시야와 전략적 안목을 지닌 공정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한다.

전략연구원은 쉬쾅디(徐匡迪) 원사를 이사회 주석으로, 저우지(周济)와 꾸빙린을 이사회 부주석으로, 꾸빙린을 원장으로 임명했다.

출처: 과학시보 2011.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