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학원대학, 선전에 글로벌혁신인재를 위한 분교설립

발행일 : 2016 / 11 / 21

선전시(深圳市)와 중국과학원은 “선전시 인민정부와 중국과학원 학교설립 의향서(深圳市人民政府中国科学院在深合作办学备忘录)”을 체결하였고 향후 중국과학원대학 선전분교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국과학원 선전분교는 중국과학원 선전첨단기술연구원에 의하여 설립되었다. 선전분교는 지역경제의 발전에 “글로벌화, 산업화, 복합형” 리더인재를 육성할 것이고 세계 일류의 응용연구형 대학으로 준비할 것이다. 또한 선전분교는 지역경제의 발전 수요에 맞추어 과학기술과 교육 융합 및 협력 혁신의 우세를 발휘하여 생명건강, 스마트 공정, 첨단제조, 신에너지, 신재료 등 영역 관련 학과를 창설할 것이고 이공계, 의학계 등 여러 유형의 인재육성 시스템도 형성할 것이다. 비록 대학원생 교육이 주요 대상이지만 4년제 교육도 병행한다. 기업 고급 인재들을 대상으로 비학위 과학기술혁신·창업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전분교의 예상 학생규모는 8,000~10,000명이고 그 중 4년제 대학생은 3,000명이다.

중국과학원 선전첨단기술연구원 판잰핑(樊建平) 원장은 “협력으로 선전에 학교를 설립하여 과학기술과 교육을 융합하는 구조적 배치는 ‘선전도시의 입장’, ‘중국과학원의 개혁발전’, ‘국가의 대학교육 개혁’ 등 수요를 완벽하게 결합하기 위한 수단이다”고 언급하면서 이 또한 국가혁신발전에 동기력을 갖도록 하고 전략적 추진과 높은 수준의 대학을 구축하기 위한 배치이자 선전시가 현대화, 글로벌화 혁신형 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대책 중 하나라고 밝혔다.

중국과학원대학은 “국과대”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국가 교육부의 허락아래 설립된 대학원생 교육을 주요로 한, 과학기술과 교육이 융합되고 자신만의 특색을 구비한 대학이다. 중국과학원대학은 중국과학원 대학원으로부터 온 것이다. 중국과학원대학은 베이징시에 4개의 캠퍼스가 있고 베이징 외에 5개의 교육기지가 있으며 전국에 분포된 117개의 연구소로 구성된 “대학캠퍼스”가 있다. 교육부의 허락을 받아 중국과학원대학은 2014년부터 4년제 대학생을 받기 시작하였고 학사, 석사, 박사 3개 단계를 포함하는 완전한 대학 교육시스템을 형성하였다. 각 연구소에 분포된 5개의 국가실험실, 82개의 국가 중점실험실, 196개의 중국과학원 중점실험실, 42개의 국가 공정연구센터(실험실) 및 수많은 국가급 첨단과학연구 프로젝트는 학생의 육성에 거대한 과학연구 실천 플랫폼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