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학원학부 첫 중대자문평의프로젝트 가동

발행일 : 2019 / 10 / 23

중국과학원학부 첫 중대자문평의프로젝트인 “중국 궤도교통 발전전략 연구”가 시난(西南)교통대학에서 본격 가동됐다. 해당 프로젝트는 고속궤도교통 과기혁신 및 선도발전, 쾌속/중하중 화물열차 과기혁신 및 발전, 중국 도시궤도교통 발전 등을 심층 연구함과 아울러 현대 궤도교통 발전의 주요 기초연구 방향 및 핵심 과학기술 문제를 정립할 예정이다.

궤도교통은 국가 중요 기초시설이며 또한 교통운수의 대동맥이다. 21세기에 들어 중국은 고속철도, 중하중철도, 도시궤도교통, 자기부상교통 등 4대 영역에서 쾌속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녹색, 친환경, 지능, 지속가능 등 사회·경제발전 이념이 점차 뿌리내림에 따라 궤도교통 안전성, 쾌적성, 신뢰성에 대한 기대치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외 중국 궤도교통 발전은 건설·운영 경험이 부족하고 기초연구가 박약한 등 문제에 부딪혔다.

시난교통대 자이완밍(翟婉明) 원사가 주도하는 “중국 궤도교통 발전전략 연구” 프로젝트에 중국국가철도그룹, 중국중톄(CREC), 중국중처(CRRC), 국가고속열차혁신센터 등을 포함한 중국내 철도 산학연용 다분야의 40여 개 대표적인 기관의 핵심인력이 참여하며 관련 분야의 16명 원사로 자문전문가팀을 구성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1) 고속궤도교통 과기혁신 및 선도발전전략 연구, 2) 쾌속/중하중 화물열차 과기혁신 및 발전전략 연구, 3) 중국 도시궤도교통 발전전략 연구 등 3개 과제로 나눈다. 향후 높은 수준의 가치 있는 자문보고서를 출범하는 등 중국 궤도교통 발전을 위해 계획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때맞춰 가동된 중국 궤도교통 발전전략 연구는 중국 궤도교통의 미래 발전방향을 판단하고 기술변혁을 선도하며 중국 궤도교통사업의 건강하고 안정적이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