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학원 선도 특별프로젝트 성과 일람

발행일 : 2018 / 01 / 30

최근, 중국과학원이 주최한 2018년도업무회의 기자회견에 따르면 중국과학원은 전략적 선도 과학기술 특별프로젝트(아래 특별프로젝트로 약칭)를 실행한 7년 동안에 A급 특별프로젝트 17개를 추진하여 “우주과학”,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연구” 등 영역에서 주요 진전을 거두었고 B급 특별프로젝트 24개를 추진하여 “양자시스템의 결맞음 제어”, “대기 스모그 원인 추적 및 제어” 등 영역에서 주요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10개 프로젝트가 마무리 검수를 통과하였다.

중국과학원 특별프로젝트는 A급과 B급으로 나뉘는데 A급은 전략적 첨단기술과 주요 공익성 핵심 과학기술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 혁신 및 신흥산업의 형성·발전을 촉진하고 국가 경제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한다. B급은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의 전개 가능한 방향, 급속 발전하는 신흥 학제 간 분야 및 선도 방향에 주안점을 두고 세계 최고 수준의 독창적 성과를 획득함과 아울러 미래 과학기술 고지를 선점하고 클러스터 우위를 형성한다.

(1) A급 특별프로젝트 성과

“우주과학”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뭐쯔(墨子)호”, “우쿵(悟空)호”, “스젠(實踐)10호”, “후이옌(慧眼)호” 등 시리즈 과학실험 위성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일련의 주요 과학 발견과 실험 검증 성과를 거둠으로써 중국 우주과학 연구를 세계 선두에 진입시켰다.

“미래 선진 핵분열 에너지-토륨 기반 용융염로 원자력시스템”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불화염(Fluoride Salt)의 부식 제어 등 7개 핵심기술을 파악하였고 고온 용융염 실험회로 시스템 등 4개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세계 최초의 TMSR 시뮬레이션 원자로 준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이미 서부지역에 TMSR 실험 원자로 부지를 확정짓고 사전 준비작업에 돌입하였다. 또한 2MW 토륨 기반 용융염 실험 원자로 최적화 방안 설계를 완성해 전문가 심의를 통과하였다. 뿐만 아니라 소형 모듈화 토륨 기반 용융염 시범 원자로(액체상태 연료) 및 토륨 기반 연료염 건식 대량 처리 시범 장치 기반의 토륨자원 고효율 이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미래 선진 핵분열 에너지-가속기 구동 아임계 원자로 변환시스템”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가속기 구동 선진 원자력시스템 방안을 독창적으로 제안함과 아울러 프로토타입 제작도 완료하였다. 동 시스템은 현재 1% 미만인 우라늄 이용률을 95%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또한 처리를 거친 핵폐기물의 양은 사용후핵연료의 4%도 안 된다. 해당 성과는 중국 핵연료의 고효율적 안전 사용을 위해 토대를 닦았다.

“역청탄 고효율적 계단식 청정이용 핵심기술 및 시범”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수소화 및 열분해 등 핵심기술을 파악하였고 300여 개 특허권을 획득하였는데 일부 특허는 국제특허권을 획득하였다. 관련 기술은 선화(神华) 닝메이(宁煤) 연간 400만 t 등유 장치 및 메탄올에서 경질올레핀 산업화 생산 등에 성공적으로 응용되었다. 해당 성과는 역청탄 고효율적 청정이용 산업화를 위해 기술토대를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석탄을 이용한 전력생산, 석탄화공 등 업종의 전환 업그레이드 및 기술진보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줄기세포 및 재생의학 연구” 특별프로젝트에서 연구팀은 자궁내막/척수신경 재생 임상연구 성과를 토대로 줄기세포 정착, 분화 등을 통해 난소 조기폐경 환자에게 생육의 희망을 안겨주었다. 해당 기술의 도움으로 2018년 1월 12일에 난징(南京)구러우(鼓楼)병원에서 난소 기능 부전 환자가 건강한 남자아이를 순조롭게 출산한 첫 사례가 나왔다.

“감지중국 지향적 차세대 정보기술 연구”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첫 POF(Protocol Oblivious Forwarding) 기반 고도화 프로그래머블 광역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산업 무선 WIA-FA 기술은 IEC 국제표준으로 되었으며 성능은 국제 동일 유형 기술을 초과하였다.

“분자 모듈 설계 육종 혁신시스템”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벼, 밀, 옥수수, 콩 모듈로 110개 새로운 계통을 육성하였다. 그 중 새롭게 육성한 5개 벼 계통은 성급 및 국가 품종 심사를 통과해 3만 무(1무=666.67㎡) 시범재배 면적을 확보하였고 재배보급 면적은 26만 무에 달한다. “중커(中科)902”, “쟈유(嘉优)중커1,2,3호”, “쟈유중커1호” 등 벼 품종은 초다수확 및 내성 향상의 완벽한 결합을 구현하였다. 그 중 “쟈유” 시리즈는 2017년도 국가자연과학 1등상을 수상하였다.

“열대 서태평양 해양시스템 물질에너지 교환 및 영향”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국제일류 수준의 심해탐사 및 연구 종합플랫폼을 구축하였다. 최초로 남중국해 다중 플랫폼 협동 종합 입체관측 시범 응용을 추진하였고 하이이(海翼) 시리즈 글라이더의 중국 최대 규모의 군집 네트워크 동기 관측을 달성하였다.

“변혁적 나노산업 제조기술 집중”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장수명 동력 리튬전지 규모화 생산라인을 다수 구축하였다. 나노 광촉매/흡착 통합화 방목지 음용수 심층적 정화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1,200여 축산가구에 시범적으로 응용하였다. 또한 세계 첫 전해산화에 의존하지 않는 나노 녹색 인쇄 판재 시범라인을 구축하였다.

“장먼(江门) 중성미자 실험”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첫 20인치 마이크로채널 플레이트형 광전자증배관 연간 7,500대 생산라인을 구축 및 운행함으로써 국외 기술에 의존하던 국면을 타개하였고 원가를 대폭 낮추었다. 또한 중국, 미국, 러시아, 일본 등 4국의 특허를 획득하였다.

“맞춤형 약물”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6개 신약이 2017년에 허가를 받아 임상에 투입되었다. 현재 19개 임상연구단계 신약 개발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항노인성치매 신약 971은 제3단계 임상실험 준비를 완료한 상태로 좋은 결과가 기대된다.

“남중국해 환경변화” 특별프로젝트는 남중국해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의 수요로부터 출발해 산호초 생태 복원, 식생 녹화, 환경 안전 등 영역에서 획기적 진전을 거두었다.

(2) B급 특별프로젝트 성과

“양자시스템의 결맞음 제어”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세계 첫 초기 클래식 컴퓨터를 초월하는 광양자 컴퓨터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였다. 해당 컴퓨터의 연산속도는 국제 동업계가 유사 실험을 통해 달성한 속도에 비해 적어도 24,000배 빠른 수준이다. 동 컴퓨터는 인류 사상의 첫 진공관 컴퓨터와 첫 트랜지스터 컴퓨터를 처음으로 초월해 2017년도 중국 10대 과학기술 진전 뉴스에 선정되었다.

“토폴로지 및 초전도 새 물질상태 제어” 특별프로젝트를 통해 고체에서 바일 페르미온(Weyl fermion)을 발견하였다. 해당 성과는 미국물리학회가 선정한 125년간 물리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49개 성과에 입선된 중국의 유일한 성과이다. 뿐만 아니라 최초로 전통적 분류를 뒤엎은 3중 축퇴 페르미온을 관측하여 고체재료의 전자 토폴로지 상태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정밀 측량 물리” 특별프로젝트틀 통해 보다 정확한 지구 보시(time keeping)를 달성하였다. 톈궁(天宫)2호 우주 저온원자시계가 궤도상에서 획득한 원자시계 신호의 24시간 안정성은 10-16에 달하였고 3,000만 년 오차는 1초 미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