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중국과학원, 세계 최초의 개인용 전자동 액체금속 전자회로 프린터 개발

발행일 : 2014 / 04 / 15

4월 14일에 중국과학원 산하 물리화학기술연구소 류징(刘静) 연구팀은 인쇄전자학 분야에서 획기적인 기술성과를 거두고 세계 최초로 개인용 전자동 액체금속 전자회로 프린터를 연구개발하였다.

류징 연구팀은 지난 수년간 기초연구에서 응용차원으로의 추진을 거쳐 사용자 맞춤형 프린팅설비의 설계와 제조를 이미 수행하여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핵심은 동 전자회로 프린터가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대량 제조 후 원가가 사용자의 수용범위라는 점이며, 이는 전자제조가 평민화로 매진하고 있음을 예시해준다.

동 프린터의 개발은 완전히 새로운 전자회로 제조모델을 출범하였으며, 관련 기술은 가정, 사무실, 학교, 공장, 나아가 산업 설계, 예술 모색, 문화창의 등 응용영역에 보급될 수 있다. 전문가는 이와 같은 개성화 전자제조모델은 전통 전자공학에 대한 개념적 혁신을 이룩할 수 있으며, 과학과 예술, 인문, 교육, 문화창의 등의 융합을 위해 절호의 기회를 창조할 전망이라고 지적하였다.

액체금속 인쇄전자학은 참신한 학과 프런티어로, 류징 연구팀은 10년간의 액체금속분야 성과를 통합하여 세계 최초로 액체금속 프린팅기술에서의 많은 핵심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또한 일종의 새로운 원리인 상온 액체금속 프린팅 방법을 확립하였다고 제시하였다.

류징 연구팀은 이미 액체금속 전자회로 프린터의 10개 응용영역을 규명하였다. 여기에는 전자센서, 전자예술, 전자장식, 전자화 건축 설계, 인물초상, 전자회로장비, 전자카드, 전자패턴, 기능성 전자부품 등의 실시간 프린팅과 제작이 포함된다. 미래 금속 잉크의 성장 수요에 적응하고자 동 연구팀은 또한 신형 기능성 전자 잉크를 발견하기 위한 액체금속 소재 게놈 연구계획을 독창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