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학원, 연구 성과 -네이쳐- 2016년 중대과학사건에 입선

발행일 : 2016 / 12 / 20

영국 과학저널인 ˹네이쳐˼는 온라인으로 2016년 12월 16일에 “2016 in news: The science events that shaped the year”라는 내용을 발표하여 2016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 과학사건에 대하여 논평하였다. 중국과학원에서 완성하거나 참여한 과학기술 성과도 입선되었는데 그중 세계 첫 번째 양자과학실험위성, FAST(Five-hundred-meter Aperture Spherical radio Telescope), 톈궁2호 우주과학실험 임무 등이 있다. 이외에, 중국이 우주항공, 기후변화 및 유전자기술 등 영역에서 취득한 중요 성과들도 인정되었다.

˹네이쳐˼는 2016년 우주항공 영역에서 중국이 취득한 성과를 소개하였다. 8월에 세계 첫 번째 양자위성을 발사하였고 11월에 차세대 고출력 운반로켓 창정(長征)5호를 발사하였으며 10월~11월에 2명의 중국 우주비행사를 톈궁2호 우주실험실에 30일간 보내어 최장기록을 갱신하였다. 중국과학원에서 독자적으로 연구제작한 세계 첫 번째 양자과학실험위성은 중국과학원 우주과학 전략적선도과학기술 전문프로젝트 과학실험위성 중 하나이다. 그 주요 과학목표는 고속 양자 키 분배(High speed quantum key distribution)와 광역 양자 키 네트워크 실험을 진행하고 공간적으로 양자 얽힘분배와 양자 전송 등 실험연구를 진행하는 것이다. 양자위성의 성공적인 발사와 궤도 운행은 처음으로 위성과 지면사이의 양자통신을 실현하였고 천지 일체화의 양자비밀통신과 과학실험체계를 구축하였다.

중국과학원 국가천문대에서 설계하고 구축한 FAST는 독자적 지식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으로 가장 센서티브하고 직경이 가장 큰 단일 전파망원경이다. 이는 향후 20~30년간 세계 선도적 위치를 유지할 것이며 글로벌 천문학연구와 학술교류의 중심으로 될 것이다. FAST는 기존 전파망원경의 백미터 한계를 뛰어넘어 대형 전파망원경 구축의 새로운 패턴을 개척하였다. 이는 펄서(pulsar) 발견, 중성 수소 순찰, 암흑 물질과 블랙홀 탐색, 우주기원과 지구 외 문명 연구 등에 유일무이한 수단을 제공할 것이고 심우주 탐측 등 첨단기술 발전과 글로벌 과학기술 협력에 일류의 혁신 플랫폼을 제공할 것이다.

“선저우(神舟)11호” 유인 우주선과 성공적으로 도킹을 한 톈궁2호 우주실험실은 9월 15일에 발사되었는데 이는 중국 첫 번째 우주실험실이다. 중국과학원 우주응용공정·기술센터는 우주응용시스템의 전반적 기관으로서 우주과학, 지상관측 및 지구과학 연구, 공간응용 신기술 등 3대 영역의 14개 과학실험을 책임졌는데 첫 번째 SCAC(Space cold atom clock), 광대역 영상분광계, 고등식물 재배 등을 포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