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학원 원사 정관 수정안에 원사 권고사직 내용 추가

발행일 : 2014 / 06 / 16

2014년 6월 12일에 열린 제17차 중국과학원 원사대회에서중국과학원 원사 정관수정안이 순조롭게 통과되었다. 수정안에서 원사 후보자 추천, 신규원사 선정 절차 원사 퇴출 등에 대해 새로운 규정을 도입했다.

(1) 원사 후보자 추천

원사 후보자 추천 일환에서 과학기술연구기관, 대학, 주요 정부부처/위원회 그리고 각 성/자치구/직할시의 추천 자격을 취소했다. 수정안에 따르면, 원사 후보자는 주로 원사 학술단체 가지의 경로를 통해 추천된다. 또한 학부 주석단은 학문분야 발전에 따라 후보자 특별 추천팀을 구성할 수 있으나 개인별 신청을 접수하지 않는다. 유효 후보자는 학부 주석단의 심사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2) 원사 선정 절차

원사 정원 및 선정 절차에는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첫째, 과거에 매년 새로 선출된 원사는 60명을 넘지 못하였으나, 이번 수정안에서 신규 원사 정원 수 및 배분가 기본적 안정을 유지하되 학부주석단은 학문분야 구조 발전 수요에 따라 정원 수를 확정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둘째, 최종 후보자 선정 일환에 원래 투표권을 갖고 있는 원사의 1/2이 투표에 참여하면 되었는데, 현재 이 비중이 2/3에 달해야 한다.

셋째, 원사 최종 확정 일환에 전체 원사 투표 절차를 추가했다. 투표권을 갖고 있는 원사는 전체 투표를 통해 신규 원사를 선정한다. 1/2 이상의 찬성표를 취득한 후보자는 원사로 당선될 수 있다.

(3) 원사 퇴출

가장 관심을 끌고 있는 ‘원사 퇴출’ 부분에도 새로운 규정이 나왔다.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원사의 개인행위가 학술적 도덕을 위반하거나 품행이 부정하여 원사집단 중국과학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경우, 원사 자격을 포기하라고 권고한다. 또한 원사의 개인행위가 국가이익을 훼손하고 국가 법률을 위반한 경우, 원사 자격을 취소한다. 이와 함께 原 “중국과학원 정관”에서 원사 자격 취소 절차 관련 내용이 삭제되었다.

중국과학원 관계자는 “이번 수정안은 원사 선정제도 개혁, 학문구조 및 원사 연령구조 개선 그리고 원사퇴출 메커니즘 보완에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며, “중국과학원이 수정안에 따라 실시세칙을 제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중국과학원 원사 정관”은 최초 1992년에 제정된 “중국과학원 학부위원 정관”이었는데, 1993년 학부위원이 원사로 개칭되었기 때문에 1994년부터 정식으로 “중국과학원 원사 정관”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 그 동안 7차례 수정된 바가 있고, 올해에는 8번째로 수정되었다.

[자료출처: 2014.06.12. 과기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