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

중국과학자, RNA 바이러스의 선천성 면역시스템 탈출메커니즘

발행일 : 2013 / 02 / 28

차오쉐타오(曺雪濤) 중국과학원 원사 연구진이 RNA 바이러스가 유기체의 선천적 면역계의 통제에서 탈출하는 방법을 발견하였다. 관련된 연구성과는 최근 국제 과학저널《Cell》지에 게재되었다.

대식세포(macrophage),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 등 선천성 면역세포는 유기체가 외부 병원체의 침입을 감지 및 식별하는 첫 방어선이다. 이런 선천성 면역세포는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의 감염을 식별한 후, Ⅰ형 인터페론을 생성해 그 바이러스를 제거함으로써 유기체를 보호한다. 그러나 돌연변이가 심한 RNA 바이러스는 선천성 면역세포의 통제에서 벗어나 유기체에 만성 바이러스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차오 원사가 이끈 저쟝(浙江)대학 면역학연구소, 제2군의대학 면역학연구소, 중국의학과학원 면역학연구소 공동연구진이 RNA 바이러스가 선천성 면역세포를 감염시킨 후 Siglec-G라는 막분자의 발현을 유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진은 또 단백질 스펙트럼 분석 및 Co-IP(Co-immunoprecipitation) 기술을 이용한 유기체 내외 실험을 통해 Siglec-G가 선천성 면역세포 내에서 음성조절(negative regulation)의 방식으로Ⅰ형 인터페론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RNA 바이러스가 선천면역계에서 벗어나도록 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RNA 바이러스와 유기체 간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항바이러스성의 약물 개발을 위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의미가 크다고 업계 전문가들이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