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과 유럽 3단계 과학기술협력 용(dragon)계획 가동

발행일 : 2012 / 07 / 02

최근 중국 과학기술부와 유럽우주국(ESA) 과학기술협력 ‘용(龙)계획(dragon project)’ 2단계 취합점검 세미나 및 3단계 가동회의가 베이징에서 개막했다. 차오젠린(曹健林) 중국 과기부 부부장과 Maurice Borgeaud ESA 지구관측과학응용 및 신기술부 주임이 폐막식에 참석했다.

차오 부부장은 ‘용계획’의 중국과 유럽 간 과학기술협력에서의 지위와 역할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용계획 3단계 협력프로젝트 가동은 중국과 유럽 간 원격탐사 과학기술협력이 신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과기부는 앞으로 용계획의 공동실시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또한 더욱 많은 과학자들을 용계획에 참여시킬 전망이다.

중국과 유럽 과학자들은 세미나에서 용계획 2단계의 25개 협력연구 주제에서 취득한 연구성과를 검토하고, 또한 용계획 3단계의 50개 연구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정했다.

용계획은 2004년부터 실시하기 시작한 중국의 지구관측 분야 대형 국제과기협력프로젝트다. 국가원격탐사센터, 유럽우주국 지구관측부 및 중유 원격탐사 분야 과학자들의 협력으로 중유 양측은 합성개구레이더, 간섭 측정, 삼림 지도 제작, 벼 생산량 예측, 대기화학 모니터링 등을 핵심으로 대량 공동연구를 했다.

양측의 협력방식은 과학연구, 데이터공유, 기술교육훈련, 학술교류 등으로 다양하다. 협력규모는 확대추세이고, 연구인원은 1단계의 170명에서 3단계의 700명으로 증가하였다. 중국 측의 74개 연구기관과 유럽 15개 국가의 97개 연구기관이 이에 가담했다.

8년간 용계획 프로젝트는 공동연구, 고급 훈련반 개최, 지구관측위성 데이터 공유 등의 조치를 통해 원격탐사 분야 젊은 핵심학술인력을 양성하고, 수준 높은 대량 연구성과를 거두었으며, ‘협력플랫폼 정부구축, 연구기관 자체 참여, 연구과제 공동 확정’의 신형 국제과기협력 신규모델을 모색했다. 용계획은 프로젝트 참여 중유 양측 기관 및 과학자가 전례 없이 많고, 공동연구 수준과 국제영향력도 전례 없이 높다.

자료: 중국과기망 (201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