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중국산 제조 첫 제품, ITER 현장에 제공

발행일 : 2013 / 06 / 17

중국과학원 플라스마물리연구소(ASIPP)가 연구개발한 국제열핵융합실험로(ITER)의 폴로이드자기장(poloidal magnetic field) 도체 조달패키지인 PF5 도체가 프랑스의 카다라슈(Cadarache)에 위치한 ITER 본부에 제공되었다.

중국은 ITER 계획의 PF 도체 조달패키지 가운데 64개 도체 개발을 담당했으며, 전부 중국과학원 ASIPP가 제조를 맡았다. ITER 계획의 PF 도체는 외부가 사각형이며 내부가 둥근 이형도체로서 제조공법이 복잡하다. ASIPP 초전도 자석 및 전력 에너지절약 응용기술 연구실은 자체적으로 이형 파이프의 용접, 피갑 및 접합선 비파괴 검사측정, 도체 성형 및 횡권형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했다. 2012년 1월 12일에 PF5 도체가 ITER 기구 및 ITER 중국집행센터의 인증을 받았다.

미국과 프랑스를 비롯한 7개 국가는 1980년대 중기 46억 유로를 투입하여 ITER 계획을 가동했다. 목적은 세계 첫 제어 가능한 열핵융합실험로를 건설하여 방대한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태양 에너지 생성과정과 유사하여 제어 가능한 열핵융합실험장치를 ‘인조태양’이라고 속칭한다. 중국은 이 계획의 회원국으로서 ITER 장치 가운데 10%의 조달 패키지를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