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중국의 센서 연구개발 현황 및 시사점

발행일 : 2015 / 05 / 20

센서는 국방건설, 체제전환 및 산업고도화, 전략적 신흥산업, 국민생활수준 향상 등에서 필수불가결의 핵심기반기술과 장비로서 “정보원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확한 정보공급이 없다면 분석, 제어, 처리 등 과정이 무의미해지며, 특히 센서는 사물인터넷에서 외부정보를 획득하는 중요한 수단이자 사물인터넷 발전의 핵심요소이다. 센서기술 발전이 따라가지 못할 경우, 센서 해외수입의존도가 높아져 국가안전 보장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사물인터넷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센서기술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국의 센서는 모방제조 및 소화흡수 단계를 거쳐 지금은 독자적 설계, 혁신모색 단계에 진입하였다. 현재 기술개발, 설계, 생산에서 응용에 이르는 완비된 센서산업체계를 구축하였고, 연 평균 증가율 20%이상, 2014년 센서 시장규모가 865억 위안에 달하였다. 센서는 주로 산업 및 자동차전자제품, 통신전자제품, 소비전자제품 전용설비 등 4대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사물인터넷과 스마트화에 따른 수요 급증 추세를 보이고 있다.

“12·5”계획기간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대형연구장비, 지능형 제조장비 등의 실시와 ‘산업화와 정보화’ 심층융합, 공업기업의 체제전환, 에너지절약/오염물배출감소 등은 센서 발전기회를 제공하였다. 최근 중국공업정보화부는 24개 조항의 센서산업 국가표준 제정을 통해(그중 2015년에 9개, 2016년에 15개 조항) 센서산업 발전을 강화할 계획을 밝혔다.

구체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