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중국의 신소재 연구개발 현황 및 시사점

발행일 : 2015 / 11 / 25

중국은 완비된 신소재분야 R&D 및 산업화체계를 갖추고 신소재 제조강국에서 기술강국으로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신소재 산업을 7대 전략적 신흥산업에 포함시켜 정부주도로 육성을 강화해오고 있다.

또한 중국이 제조업 강국 반열진입을 목표로 추진중인 “중국제조2025”는 신소재 산업 발전에 도전과 새로운 기회를 부여할 것이다. 그밖에도 중국과기부와 국가자연과학기금위에서 “소재게놈프로젝트”시범사업에 전폭적인 지원을 기울임에 따라 신소재산업 경쟁력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2020년까지 재료강국 목표 달성을 위해 신소재산업발전 “13·5”계획이 연내 출범 및 시행됨에 따라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에 더욱 강력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15년 10월 31일 리커창 총리가 방한기간 한중정상회담에서 제조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추진키로 합의함에 따라 한·중 양국은 제조업 혁신을 위해 각각 추진 중인 ‘제조업 혁신 3.0 전략’과 ‘중국제조 2025’의 연계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부품산업에서는 경쟁력을 확보하였지만, 소재분야에선 선진국에 크게 뒤져 있는 한국은 신소재산업 경쟁력 확보를 통한 선진국 진입이 시급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의 신소재 연구개발 동향을 집중 분석하고, 한·중 양국간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

목 차

Ⅰ . 배경

Ⅱ . 신소재 R&D현황

Ⅲ . 신소재 발전전략

Ⅳ . 신소재산업 발전현황

Ⅴ . 주요 문제점

Ⅵ . 전망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