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중국의 혁신신약 정책 및 개발동향

발행일 : 2019 / 03 / 14

최근 중국의 국민생활 수준과 건강에 대한 중시도가 향상되고 정부의 의료사업 지출이 해마다 증가하면서 의료소비시장 규모도 급증하였다. 중국의 의약산업 규모는 2016년에 벌써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로 등극하였다.

중국은 과거 기술, 인재, 자본 등 분야에서 선진국과 상당한 격차가 있었기 때문에 장기간 복제신약 중심으로 의약산업을 발전시킬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최근 의료재정 부담을 장기간 감수해오던 정부에서 의료보험펀드에 대한 개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복제신약과 보조용 신약의 입지가 크게 좁아졌다. 이에 우수한 연구개발력을 보유한 일부 로컬 제약업체들이 의료보험의 혜택이 적어지고 경쟁압력이 갈수록 치열해짐을 인식하고 모방 혁신 및 원천 혁신 분야로 먼저 전향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개혁개방 전에는 폐결핵, 간염 등 감염성 질환이 유행되었으나 국민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심뇌혈관 및 소화기계통 질환 신약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다. 특히 최근 10년에는 인구 노령화와 생활상식의 변화에 따라 종양, 당뇨, 고혈압·고혈지, 노인성 신경계통질환, 만성 신장질환, 정신장애 등의 만성질환 혁신신약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본문에서는 중국의 혁신신약 정책, 혁신신약 연구자원과 개발능력을 중점적으로 분석한 후 對중국 협력의 시사점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

Ⅰ. 중국 의약산업의 현주소

Ⅱ. 혁신신약 관련 최신 정책

Ⅲ. 대표적인 혁신신약 사업과 성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이미지 출처 : http://www.whb.cn/zhuzhan/yiliao/20180725/20548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