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제조2025, 중점분야기술로드맵 편찬발행

발행일 : 2015 / 10 / 16

중국의 제조강국건설전략자문위원회가 9월 20일 베이징에서 “중국제조2025 중점분야기술로드맵”을 발행하였다. 로드맵은 경제사회발전과 국가안전의 요구를 중심에 두고 10가지의 장점과 전략산업을 선택하여 중점적인 기술 확보를 하여 2025년까지 세계정상급 수준에 도달하도록 노력하는 내용이다.

중국공정원은 “중국제조2025″에서 확정한 정보통신기술산업, 첨단수치제어선반과 로봇, 항공우주설비, 해양공정설비와 고기술선반, 선진철로교통설비, 에너지절약과 신에너지 자동차, 전력설비, 농업설비, 신재료, 바이오의약과 고성능의료기기 등 10대 중점분야의 미래 10년간의 발전추세와 중점 그리고 목표에 대하여 검토하고 10대 중점분야 혁신의 발전추세와 수단을 편집하여 문서로 만들었다. 로드맵은 23개 중점방향이 포함되었고 각 중점방향은 또 여러 개의 중점제품으로 구성되었다.

제조업의 영향력과 범위는 커서 향후 중국이 10년후에 제조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추진과 중점적인 기술 확보의 원칙을 파악해야한다. 관련 기업체와 과학연구기관들이 시장조사를 충분히 하고 자신의 조건을 신중하게 고려한 기초에서 발전방향과 중점을 확정할 수 있도록 인도하게 됨다. 그리고 금융수단을 잘 활용하여 연구개발, 생산과 로드맵에 있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시장의 자원을 국가전략에 중점적으로 응집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에 따라 로드맵은 중점분야의 발전에 자문과 참고를 제공할 수 있어 정부부문이 공공정책을 설계하는 것에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중국제조2025″를 연구발표하는 과정은 제조강국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 정부가 제3의 기관에 위탁하여 전문성을 갖고 미래중점분야의 기술방향, 목표와 중점을 연구하고 제출한 것은 기업의 책략에도 참고가 된다. 로드맵을 통하여 기업체에 시장주체의 혁신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http://www.gov.cn/xinwen/2015-09/30/content_294089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