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 과학기술평가표준화기술위원회 설립

발행일 : 2019 / 09 / 18

최근, 중국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는 “전국 과학기술평가표준화기술위원회 등 14개 기술위원회를 설립할 데 관한 공고”를 발표했다. 제1기 전국과학기술평가표준화기술위원회(SAC/TC 580, 이하 “과학기술평가표준위원회”로 약칭)는 48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고 과기부 부부장 리멍(李萌)이 주임위원직을 맡았다. 과기부는 과학기술평가위원회의 업무를 지도하고 과기부과학기술평가센터가 비서처 역할을 담당한다.

과학기술평가표준위원회는 과학기술 정책 평가, 계획 평가, 프로젝트 평가, 성과 평가, 지역 과학기술 혁신 평가, 기관 및 기지 평가, 인재 평가, 자금 평가 및 과학기술 성적과 영향 평가 등을 포함한 전국과학기술평가표준화 관련 사업을 집중 관리한다. 구체적 업무는 과학기술평가분야 표준화 사업의 정책과 대책을 건의하고 과학기술평가분야 국가표준체계를 제정하며 국가표준의 입안전개, 개정, 심사, 관철, 교육, 보급, 실시, 추적, 기술자문 및 국제화 등 업무를 담당하고 관련 조사연구, 합작과 교류를 전개하며 전국과학기술평가표준화의 발전을 추진한다.

현재 중국이 혁신으로 발전을 이끄는 전략을 실시하고 있는 이때 과학기술평가는 혁신 환경을 구축하고 과학기술체제 개혁을 촉진하며 과학기술 관리 정책을 지원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학기술평가표준위원회의 설립은 중국 과학기술평가사업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로서 중국의 과학기술평가사업은구축의 새로운 시기에 진입했다. 과학기술평가표준위원회는 각계 힘을 모아 과학기술평가표준화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과학기술평가 사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여 중국의 과학기술 혁신력을 향상시키고 혁신적인 국가 건설과 세계 과학기술강국 건설을 위해 유력한 보장을 제공할 전망이다.

15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