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 국가슈퍼컴퓨팅정저우센터 구축 허가 획득

발행일 : 2019 / 05 / 16

2019년 5월 14일, 국가슈퍼컴퓨팅정저우(鄭州)센터(이하 정저우센터로 약칭) 구축 계획이 중국과기부의 허가를 받았다. 이로써 정저우센터는 중국에서 7번째로 구축하는 국가슈퍼컴퓨팅센터로 되었다.

2020년 상반년에 구축 완료될 예정인 정저우센터는 첨단기술, 자율제어 능력을 보유한 차세대 슈퍼컴퓨터 시스템을 설치하며 최대 컴퓨팅 능력은 100Pflops(Pflops는 1초당 연산 능력이 1000조 라운드임을 의미), 저장 용량은 100P에 달할 것인바 컴퓨팅 능력 순위가 세계 상위 10위에 진입할 예정이다.

정저우대학에 위탁하여 운영할 예정인 정저우센터는 인공지능, 장비제조, 정밀의료, 생물 육종 등 분야를 핵심으로 중점적인 특색 응용 연구를 수행하며 중국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보유한 전략적 기반시설 및 중대 과학연구 장비로 거듭날 전망이다. 또한 첨단 정보 인재 양성 및 창출지로 되어 허난성 산업의 구조조정과 발전에 강유력한 지원을 제공할 전망이다.

슈퍼컴퓨팅 능력은 국가의 과학기술 핵심 경쟁력 및 종합국력을 평가하는 주요한 표지이며 슈퍼컴퓨터를 핵심 도구로 하는 국가슈퍼컴퓨터센터는 국가 전략적 정보 인프라구조 및 과학기술 혁신 전략 플랫폼이다. 중국은 이미 톈진(天津), 지난(濟南), 창사(長沙), 선전(深圳), 광저우(廣州), 우시(無錫) 등 지역에 6개 국가슈퍼컴퓨팅센터를 구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