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중국 국가천문대, 기존의 발견된 초신성 잔해 위치 오류 정정

발행일 : 2014 / 03 / 05

중국과학원 국가천문대의 텐원우(田文武)연구원은 LEAHY교수와 협력연구를 통해 호주 조밀배열 전파망원경(Dense array radio telescope)으로 관측한 중성수소 전천탐사(Sky Survey) 데이터를 활용하여 은하계 내부의 최신 관측 및 모형과 결부시켜 은하계 중심방향에서 새롭게 발견한 초고에너지 감마방사원 / 초신성 잔해 시스템 G349.7+0.2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기존에 알려졌던 22kpc에 위치해 있다는 관점이 정확하지 않고 실제로 3kpc 나선팔(spiral arms)의 근단(near-end, 약 11.5kpc)에 에 위치해 있음을 발견하였다.

새로운 관측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SNR G349.7+0.2은 더 이상 라디오, x레이 및 감마선 대역 범위에 속한 가장 밝은 초신성 잔해가 아님이 밝혀졌다.

이 연구팀은 연구결과를 한층 더 확대시켜 은하계 안의 은경(galactic longitude) ±12도 사이에 있는 천체의 기존의 발표된 운동학 거리가 5.5kpc이상 떨어져 있을 경우 가능하게 오차가 클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결과는 2014년 3월 1일자 <The Astrophysical Journal Letters>에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