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 국무원, 「세계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 건설을 통일적으로 추진하는 전반적인 방안」 발표

발행일 : 2015 / 11 / 06

최근에 중국 국무원은 「세계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 건설을 통일적으로 추진하는 전반적인 방안(이하 “방안”으로 약칭)」 발표하였는데 “4개 전면” 전략배치와 중국공산당 및 국무원 결정에 따라, 중국특색과 세계일류의 수준을 견지하고 도덕성과 인간성의 수립을 근본으로 하고 혁신주도형 발전전략과 서비스경제사회발전의 지원을 방향으로 하며 “일류 목표, 학과 기초, 업적 표준, 개혁 동력”의 기본원칙을 견지하여 세계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의 건설을 가속화한다.

“방안”에 의하면, 2020년까지 중국 여러 대학교와 일부 학과를 세계 일류 수준에 이르도록 하고 여러 개 학과를 세계 일류학과 선두수준 대열에 합류하도록 하며 2030년까지 더욱 많은 대학교와 학과가 세계 일류수준에 포함되도록 한다. 21세기 중기까지, 중국의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의 수량과 실력이 세계 선두위치에 차지하여 대학교의 강국으로 건설한다.

“방안”에서 중국 국가는 다양한 유형의 고수준 대학교와 학과의 차별화 발전을 지지하며 전반적으로 계획하고 단계로 지지하며 5년을 주기로 하되 2016년부터 건설을 시작한다. 정부, 사회, 학교를 결합시킨 공동건설 메커니즘을 완벽화 하고 다차원 투입, 협력지원의 구성을 형성한다.

세계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 건설은 건설과 개혁을 동시에 실행한다. “방안”은 일류의 강사팀을 건설하고 일류 혁신인재를 양성하고 과학연구 수준을 향상하고 혁신 우수문화를 전승하며 성관전환을 강력 추진하는 등 5개 건설임무를 제시하였고 중국공산당이 대학교에 대한 인도지침을 강화하고 내부 관리구조를 완벽화하고 핵심고리 돌파를 실현하고 사회가 참여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하며 국제 교류협력을 추진하는 등 5개의 개혁임무를 명확하였다. 이외에, “방안”은 또한 세계 일류대학교와 일류학과를 건설하는데 있어서 조직 관리를 강화하고 단계적 실시를 추진할 것을 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