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혁신능력 비교분석

발행일 : 2015 / 03 / 02

본문은 중국과학기술발전전략연구원의 「調硏報告」(2014.제36기) 에 발표된 “大型工業企業技術創新能力高于中小工業企業且差距加大”(張赤東, 羅亞非) 원문을 정리한 내용이다.

동 보고서는 중소기업과의 상대성을 이용하여 대기업의 중국 기업 기술혁신에 대한 규모와 구조적 특징을 바탕으로 동적 모니터링 분석을 진행하였다. LVS(Learning Value Structure)시스템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2000-2012년간 중국 대기업의 기술혁신 모니터링(TII-L) 지수를 구축 및 추산하였다. 통계결과, 2000-2012년간 대기업의 기술혁신은 지속적인 급성장을 이룩하였고, 증가율과 증가폭이 모두 전체 기업보다 높았으며, 기업의 기술혁신에서 선두를 달리고 기업의 기술혁신에서 중요한 지배적 지위와 선도역할을 지녔다.

이번 연구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화로운 기술혁신을 촉진함에 있어 시장 경쟁역할 발휘, 기업의 R&D 효율 향상과 도입한 기술의 소화흡수 및 재혁신 능력 강화, R&D 인센티브 정책의 보급성 향상, 특히 혁신정책 환경 조성 강화,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활성화, 대기업 주도 중소기업 유도라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동혁신 발전국면 조성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규명되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