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중국 독자 개발 CPU를 사용한 PetaFlops컴퓨터 심사 완료

발행일 : 2012 / 09 / 12

2012년 9월 11일, 중국 ‘제11차 5개년’ 863계획 ‘고효율 컴퓨터 및 그리드서비스환경’ 중대 프로젝트의 ‘선웨이 블루라이트(Sunway BlueLight MPP, 神威藍光) PetaFlops 고효율 컴퓨터시스템’과제는 중국과기부 전문가 심사를 통과하였다. 이로써 미국, 일본에 이어 중국이 3번째 독자 개발 CPU를 사용하여 PetaFlops컴퓨터를 설치하는 국가로 부상하였다. 전문가 평가에 의하면, 선웨이 블루라이트의 높은 밀도의 조립기술, 시스템 수냉 기술 등이 세계 선진수준이다.

2011년 9월 선웨이 블루라이트는 국가슈퍼컴퓨터 제남(濟南)센터에 설치되었다. 선웨이 블루라이트시스템은 SW(申威)1600프로세서를 사용한 8,704개 CPU를 포함하며, 피크 컴퓨팅 속도는 1.07 PetaFlops이다. 시스템 스토리지 용량은 6개 중국 국가도서관의 장서량에 해당한 2조바이트(byte)이다.

선웨이 블루라이트는 4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1. 중국에서 독자개발 CPU를 사용한 첫 PetaFlops슈퍼컴퓨터
2. 안전성이 양호하며, Linpack테스트 전 과정 9시간 동안 고장이 없다.
3. 수냉시스템을 활용하며, 물이 폐쇄된 내부 순환시스템에 흐르고 메인보드의 열을 발산시키는데, 소음이 없고 물 손실이 거의 없다.
4. 고밀도 패키징이며, 하나의 캐비닛에 1024개 CPU를 설치할 수 있으며, 9개 캐비닛으로 PetaFlops 컴퓨팅을 실현할 수 있다.

여러 에너지절약기술 및 수냉기술을 활용함으로 선웨이 블루라이트의 에너지 대 성능 비율이 741MFLOPS/W이다.

CPU는 컴퓨터의 핵심 부품으로써 컴퓨터의 심장이라고 불린다. 중국 첫 PetaFlops슈퍼컴퓨터 ‘톈허1호’ 2기 시스템의 CPU 중 일부분은 중국 독자개발 CPU를 사용하였다. 선웨이 블루라이트는 중국이 독자적으로 연구개발한 CPU로 설치되었다.

선웨이 블루라이트를 기반으로 성립된 국가슈퍼컴퓨터 제남센터는 중국 4개 PeraFlops슈퍼컴퓨터센터 중 하나이며, 산동(山東)성과학원 컴퓨터센터에 의에 건설 및 운영된다. 현재까지 센터는 30여개 기업/기관, 40여 건의 국가 및 성(省)급 과학기술프로젝트를 위해 컴퓨팅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이용률이 60%를 초과하였다. 주요 응용분야는 기상•기후, 해양환경, 바이오의약, 정보안보, 항공우주, 재료•물리, 금융 분석, 산업디자인, 석유탐사 등이다.

정보출처 : 과기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