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중국, 마이크로위성 연구개발체계 구축

발행일 : 2014 / 06 / 09

중국 마이크로위성 연구개발 주요기지인 중국항천과기집단공사 제5연구원 산하 선전항천동방홍해특(深圳航天东方红海特)위성유한공사(이하 동방홍해특)는 국제 마이크로위성 기술발전을 추적하여 완비된 마이크로위성 연구개발·생산체계를 구축하여 마이크로위성 설계/연구개발/생산을 독자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였다. 기업이 지금까지 연구개발 및 발사한 위성은 2개, 연구 중인 위성은 8개, 선행연구 위성은 다수이다.

국제 마이크로위성 발전추세를 따르고 마이크로위성의 국방과 국민경제 건설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마이크로위성 국제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동방홍해특은 2009년에 설립되었으며, 산하에 통합전자실험실, 성좌 및 편대시뮬레이션실험실, 소프트테스트실험실 등 3개 실험실과 마이크로위성 통신공정센터를 두고 있다.

동방홍해특은 2013년 7월에 무기장비 품질관리체계, 무기장비 수주기관자격, 무기장비 연구생산허가와 국가2급 기밀기관자격 등 4개 필수 증명서 인증사업을 수행하고, 상급기관의 GJB5000A 평가에 통과되어 마이크로위성 연구개발 ‘허가증’을 모두 갖추었다. 동 기업은 위성 연구개발에서 필요로 하는 역학, 열, 자성, EMC, 제어 시뮬레이션 등 5대 보장여건을 모두 갖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