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중국 명문대학 잇따라 쌍일류 방안 발표

발행일 : 2018 / 01 / 15

최근 베이징대학, 칭화대학, 푸단(复旦)대학, 상하이교통대학, 베이징사범대학, 중국인민대학, 난카이(南开)대학 등 대학교가 “쌍일류” 방안을 잇따라 발표하였다. 그중 다수 방안은 주요 현안을 중심으로 인재양성체계, 인사제도체계, 학술체계 등 면에서 심층적 개혁을 추진함과 아울러 우위학과를 우선적 돌파구로 하고 종합적 학과 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구체적 건설 방안을 제시하였다.

(1) 베이징대학, “30+6+2” 학과 구도 구축

베이징대는 2020년에 이르러 베이징대를 전체적으로 세계 일류대학 반열에 올리고 약간의 학과를 세계 일류대학의 앞자리에 끌어올리며 2030년에 이르러 베이징대의 전반적 수준을 세계 일류대학의 선두 수준에 도달시키고 일부 학과를 세계 일류대학의 앞자리에 끌어올리며 2048년에 이르러 베이징대를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베이징대는 상기 목표 달성을 위해 “30+6+2” 학과 구도를 확립하였다. 다시 말해 2020년까지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국내 선두, 국제 일류 수준의 30개 우위학과를 육성한다. 2030년까지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이학, 정보·공학, 인문, 사회과학, 경제·관리, 의학 등 6개 종합적 융합학과군을 배치한다. 그리고 더 먼 앞날을 위해 학교 차원의 임상의학+X, 지역·국가별 연구를 대표로 하는 선도적 융합학과 영역을 육성한다.

인재양성 면에서 베이징대는 일반교육과 전문교육을 융합시킨 다양화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하고 일반교육의 핵심과정체계를 강화한다.

(2) 칭화대학, “학과영역-학과군-학과” 육성체계 구축

칭화대는 “2020년에 세계 일류대학 반열에 오르고 2030년에 세계 일류대학 앞자리에 서며 2050년 전후에 세계 일류대학의 정상에 오른다.”는 목표 아래 “학과영역-학과군-학과” 3개 계층적 학과 구축체계를 확립하였다. 공과는 획기적이고 전복적인 주요 기술혁신을 강화해 세계 선도적 역할을 한다. 이과는 더한층 수준을 높이고 독창적인 중대 학술성과 획득에 힘쓴다. 인문사회과학과 예술학과는 한 단계 높은 수준에 올라서고 생명과학과 의학은 학제 간 융합을 강화한다.

칭화대가 제시한 “4개 학과영역+20개 학과군+8개 독립적 학과” 방안은 기존의 11개 학과 부류를 공학과학·기술,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과 예술, 생명과학과 의학 등 4개 학과영역으로 통합하는 한편 학과영역 내 유사한 학과를 통합해 건축학과군, 토목수리 학과군, 원자력과학기술·안전 학과군을 포함한 20개 상호 뒷받침하고 협동 발전할 수 있는 학과군을 형성한다. 또한 전기공학, 역학, 동력공학·공학열물리를 포함한 8개 자체적 경쟁력이 강할 뿐더러 학과지식체계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학과 육성에 힘쓴다.

“쌍일류” 건설 기간에 약간의 학과군을 세계 일류학과의 선두 반열에 진입시키고 일련의 잠재력 있는 학과군을 세계 일류학과 반열에 올리며 소수 신흥 학과를 중국특색이 있고 칭화대 스타일의 학과군으로 육성한다.

인재양성 면에서 칭화대는 학부과정 대분류 학생 모집과 대분류 양성을 전면적으로 실행한다. 또한 신입생을 통해 프로젝트, 일반교육과정 및 전공 가이드류 교육과정을 이끌어내고 학습·발전의 자발성을 높인다. 칭화대는 일반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는 한편 일부 학부·학과에서 보다 완정한 2년제 일반교육체계를 보급한다.

(3) 중국인민대학, “주무랑마봉”-”고봉”-”고원”의 명확한 학과생태계획 확립

중국인민대의 단중장기 목표는 중국인민대를 세계 일류대학 반열에 올리고 중국인문사회과학 고등교육 분야의 리더 지위를 확고히 유지하며 핵심학과의 선도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종합실력과 국제 경쟁력을 더한층 높이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중국인문사회과학 고등교육 분야의 리더 지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종합실력과 국제 경쟁력을 뚜렷이 높인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민대를 중국특색이 있는 세계 일류대학으로 건설하고 “100년 중국인민대 계획”을 달성함으로써 중국의 고등교육 강국 기본적 건설에 이바지한다.

중국인민대는 중국인문사회과학 고등교육 분야의 리더 지위를 확고히 유지하고 “중견 문과, 정예화 이공과” 학과체계를 보완한다. 또한 마르크스주의 이론, 법학, 신문방송학, 통계학 등 우위학과에 대한 지원을 늘려 해당 학과의 국내 선도지위를 계속 유지한다. 중국인민대는 2020년에 이르러 세계 일류대학 반열에 오르고 건교 100주년인 2037년에 세계 일류대학의 선두권에 진입함과 아울러 관련 학과영역에서 “중국인민대 학파”를 형성한다.

중국인민대는 15개 시범성 신입생 세미나, 200개 일반교육 핵심 교육과정, 80개 부류의 400개 학제 간 학습과정을 설립해 전교 학생에게 선택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주무랑마봉”-”고봉”-”고원”이라는 명확한 학과생태계획을 확립하였다. 그 중 “주무랑마봉”의 목표는 세계 일류에 진입하는 것인데 마르크스주의 이론, 이론경제학, 응용경제학, 법학 등 학과가 포함되고 “고봉”의 목표는 세계 일류에 육박하는 것인데 철학, 농림경제관리 등 학과가 포함되며 “고원”의 목표는 관련 학과 발전을 이끈다는 뜻이다.

(4) 베이징사범대학, “고봉계획”과 “고원계획” 실행

베이징사범대는 2020년, 2035년, 2050년을 3개 시간 기준점으로 단중장기 “쌍일류” 건설 방안을 발표하였는데 2050년 전후에 이르러 약 16개 학과를 세계 일류 선두에 끌어올리고 교육학, 심리학 등 여러 개 학과를 세계 관련 학과의 발전방향을 선도하는 학과로 육성하며 베이징사범대를 세계 일류대학의 앞자리에 끌어올린다.

학과 건설 면에서 “고봉계획”과 “고원계획”을 각각 실행하여 기초학과, 교육영역, 우수 문화 계승혁신 영역 등 6대 학과군을 구축한다. 다시 말해 11개 일류 육성 학과를 핵심으로 기초학과군, 교육학과군, 문화 계승혁신 학과군, 생태문명·녹색발전 학과군, 국가관리·사회발전 학과군, 과학기술혁신·미래과학발전 학과군 등 6대 학과군을 중심으로 하는 학과 고원을 형성한다. 또한 고봉계획 실행을 통해 교원 교육의 주무랑마봉을 형성한다.

(5) 푸단대학, “예비 초빙-장기 초빙” 제도를 구축하고 인재 유동 활성화 촉진

푸단대는 2020년 전에 인문, 사회과학, 이과, 의과 등 중견 학과의 국내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새로운 공과 학과 배치를 가속화하고 학과 융합 혁신을 통해 신흥 학과 부류를 형성한다. 2030년 전에 5대 학과 부류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학과 융합 혁신을 통해 신흥 학과 부류 형성의 새로운 우위를 확보한다. 또한 여러 개 학술 연구영역에서 국제적 명성을 떨치고 인류진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약간의 학술성과를 산출한다. 아울러 푸단대의 전반적 수준을 세계 일류대학의 선두권에 끌어올린다. 21세기 중엽에 이르러 푸단대는 인재양성, 학술과 문화 등 각 영역에서 세계 으뜸 명예를 쌓고 여러 개 학술 연구영역에서 세계적 혁신을 이끌며 다수의 세계 저명 학자를 집결 양성시킨다. 뿐만 아니라 일부 세계가 인정하는 인류문명 진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 성과를 획득하고 중국문화와 사상 전파 면에서 영향력을 넓힌다. 아울러 전반적 수준을 세계 일류대학 정상에 도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