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중국, 세계 최초의 비행·흡착양용 로봇 발명

발행일 : 2014 / 01 / 17

난징이공대학 컴퓨터학원 류융(刘永) 연구팀이 발명한 ‘회전기’는 ‘비행·흡착로봇’이라고도 하는데, 세계에서 최초로 연구개발에 성공한 생체모방 비행·흡착 로봇이다.

4개의 회전날개 비행장치와 흡착장치로 구성되어 공중에서 날 수 있고 벽, 천장판, 전봇대 등 공중 표면에 부착하여 장시간 관찰이 가능한 ‘정찰명수’이다.

비행·흡착로봇은 출력손실이 적고 소음이 낮으며 항속능력이 강한 등의 장잠이 있고 공중비행능력을 갖추고 목표위치로 조속히 이동할 수 있다. 3차원 공간 벽면에서 안정적으로 흡착하는 기능도 갖추어 장시간 온라인 작업이 가능하며, 공공분야에 응용되어 장시간 정찰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로봇은 4개의 회전날개 구조, 흡착장치, 자유도가 있는 무선카메라 2개, 임베디드 제어기와 두 가지 센서 등의 부품이 포함된다. 연구팀은 3세대 시제품을 주로 개발했다. 1세대 로봇은 원심펌프 흡착방식을 적용하여 흡착력이 커서 다양한 벽면에 적응할 수 있다.

2세대 로봇은 진공 멤브레인 펌프 흡착방식을 적용하여 측면흡착이 가능하며 출력손실이 적고 소음이 낮으며 부피가 작고 실내 비행에서 안정하고 유연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3세대 로봇은 자체 중력이 1.5kg, 최대부하 1kg힘으로 비행과 흡착에서 자유로운 교환이 가능하다.

비행·흡착로봇은 임시적으로 배치한 기동성 감시지점에서 효과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할 수 있으며, 특수 장소에서는 특정 목표물에 대해 은폐성 지속 감시, 나아가 지정 공격을 진행할 수도 있다. 동 연구는 이미 국가 발명특허 3개를 신청하여 1개를 획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