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중국 원격감지위성 지상국 성공적으로 가오펀 7호 위성 데이터 수신

발행일 : 2019 / 11 / 11

중국과학원 쿵톈(空天)정보혁신연구원의 원격감지위성 지상국은 2019년 11월 4일부터 6일 사이에 가오펀(高分)7호 위성의 첫 트랙 데이터를 수신한데 이어 선후로 6 트랙의 가오펀 7호 위성 데이터를 수신했다. 총 616.6GB의 데이터를 수신하여 중국 최고 데이터 비트레이트의 민간 지구관측 위성 데이터 수신을 달성했다.

가오펀 7호 위성은 최초로 가변코드변조(VCM) 기술을 채택하여 지상국 수신시간 내에 더 많은 관측 데이터를 다운링크 전송함으로써 위성 데이터의 다운링크 전송 효율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가오펀 7호는 중국에서 위성-지상 데이터 전송 효율이 가장 높은 민간 지구관측 위성이다. 따라서, 중국 원격감지위성 지상국은 성공적으로 새로운 지상 데이터 수신 설비를 개발하여 최초로 다중 변조 모드, 다중 비트레이트 위성 데이터의 자기적응, 전자동 신뢰성 수신을 달성했다. 가오펀 7호 위성은 이중 채널 데이터 전송을 채택하고 각 채널의 최고 데이터 비트레이터는 1.2Gbps에 달한다. 가오펀 7호 위성 데이터의 성공적인 수신은 중국의 원격감지위성 지상국의 위성 데이터 수신 기술이 새로운 수준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을 의미한다.

가오펀 7호 위성은 중국의 고해상도 지구관측 중대 프로젝트의 7번째 위성이며 또한, 중국 최초의 서브미터급 고해상도 광학 전송형 스테레오 매핑 위성으로 고해상도 스테레오 매핑 이미지 데이터 획득, 고해상도 스테레오 매핑, 도시농촌 건설 고정밀도 위성 원격감지와 원격감지 통계조사 등 분야에 이용될 예정이다. 2019년 11월 3일에 성공적으로 발사된 가오펀 7호 위성은 중국 원격감지위성 지상국에서 위성 데이터 수신을 담당한다.

14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