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

중국, 줄기세포 연구 강화 예정

발행일 : 2011 / 10 / 31

2011년 10월 20일, 중국정부가 줄기세포와 재생의학 분야의 원천혁신능력과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줄기세포연구 지도·조율위원회를 설립하고, 완강(萬鋼) 과기부 부장을 주임으로 임명하였다. 중국은 12차 5개년계획 기간(2010~2015년)에 줄기세포 연구를 국가중대과학연구계획에 포함시켜 지원을 크게 확대할 예정이다.

중국은 11차 5개년계획 기간(2005~2010년) 973계획, 863계획, ‘발육과 생식’ 중대과학연구계획, 국가자연과학기금 등을 통해 줄기세포 연구과제를 중점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기초연구 및 임상응용연구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어 국제 학술계에 큰 영향을 미쳤지만, 세계 선진수준과는 아직도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기부, 과학원, 자연과학기금위, 교육부, 위생부 등 관련부처에 대한 연동적인 조율이 가능한 위원회를 설립함으로써 국가의 전략적 목표에 따라 줄기세포 연구 사업을 전반적으로 설계한 후 단계별로 실시할 예정이다.

12차 5개년계획(2010~2015년) 기간에는 주로 다음의 분야에서 동 위원회의 역할을 강화할 예정임을 완강 주임이 밝혔다. ① 중국의 줄기세포 연구 사업을 통일적으로 기획하고, 기존의 각 연구계획 간의 유기적인 연결을 강화해서 과학기술경비의 사용효율을 향상시킨다. ② 양호한 혁신환경을 조성하고, 관리제도를 한층 더 규범화해서 줄기세포 연구의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한다. ③ 줄기세포 연구인력의 양성 및 유치를 중요시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세계 선진수준의 연구인력풀을 형성한다. ④ 중대과학문제의 연구, 중대기술의 집중개발, 중요표준의 제정 등 분야의 국제협력을 장려한다.

중국정부가 2011년도에 중점적으로 지원한 줄기세포 연구방향은 다음과 같다.
1) 비(非)게놈통합기술을 이용한 유전성 질병 관련 전능성 줄기세포라인의 구축
2) 전능성 줄기세포를 특정된 조직세포 유형으로 정향 분화시키는 방법
3) 세포 유형의 전환 및 그 메커니즘 연구
4) 세포주기의 제어 및 줄기세포의 특성 유지
5) 체내 줄기세포의 자체갱신 및 분화 연구
6) 내배엽 줄기세포의 바이오식별 마크 구축
7) 종양 줄기세포와 종양의 발생, 약물의 항성 및 타깃 특이성 분자의 제어
8) 줄기세포 치료 관련 기초 및 전환메커니즘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