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중국 철도 기술수준, 선진국 수준

발행일 : 2013 / 01 / 18

2012년 말 중국 철도 주행거리는 9만 8,000km로, 세계 2위이다. 고속철 주행거리는 9,356km로, 세계 1위이다. 철도 과기혁신 수준은 뚜렷이 향상되었고 고속철도, 고원철도, 대형 적재량 운수 등에서 혁신성과를 창출했으며 기술수준은 선진국 수준이다.

2013년 철도부는 과기혁신능력을 크게 제고하고, 제12차 5개년기간 철도 과학기술계획을 구체화하여 중국이 철도규모대국에서 철도기술강국으로 전환하도록 촉진할 예정이다. <철도 주요기술 정책> 신규 수정을 계기로 중국 철도기술 국가표준을 국제표준으로 격상시키고, 고속열차, 철도보선공정, 열차제어시스템 등 핵심기술의 혁신을 활성화하며, 철도 운영관리와 설비 유지보수 체제 및 관련 제도를 보완할 계획이다.

2012년 중국 전역 철도 수송 승객량은 전년대비 4.8% 증가한 18억 9,300만명이고, 일반화물운수 수요 급감 상황에서 화물 발송량은 38억 9,200만톤을 수행하여 전년수준을 유지했다. 현재 중국의 철도 여객 회전율, 화물 발송량, 화물 회전율, 환산회전율은 세계 1위이다. 2013년 중국 철도부는 고정자산 투자 6,500억 위안, 그 중 기본건설 투자 5,200억 위안을 배정하고, 신규 선로 5,200km 이상을 부설할 전망이다.

철도부는 2013년에 철도 내외 연구기관이 담당한 철도 연구임무의 수행을 지원하고, 국가 연구시험플랫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철도 과기혁신에 필요한 투입을 확보하고자 철도부는 철도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민간자금 투입을 권장하고, 철도 연구개발 투입의 자금출처를 확충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