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중국 최대 추력 로켓 엔진 개발

발행일 : 2012 / 06 / 14

2012년 6월 13일 국가국방과기공업국에 의하면, 중국에서 최대 추력을 자랑하는 신세대 로켓 엔진인 120톤급 액체산소/케로신 고압 재연소 순환 엔진이 최근 연구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중국은 러시아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액체산소/케로신 고압 재연소 순환 로켓 엔진 핵심기술을 장악한 국가로 부상했다.

이 기종의 엔진은 중국의 신세대 로켓 동력시스템으로서 유인우주선, 달탐사 등 국가중대전문프로젝트 임무수행을 위해 보장할 것으로 보인다.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고압 재연소 순환 엔진은 고성능, 고신뢰성, 무독성, 무오염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연구 과정에서 액체산소-케로신 고압 재순환 엔진 설계, 제조, 시험 핵심기술 70여 개를 개발하고 국방 과기성과 및 관련 특허 20건을 출원했으며, 완비된 엔진 연구개발 체계를 형성하고 청장년 인력풀을 육성했다.

엔진 연구개발에 필요한 50종의 신소재 연구를 둘러싸고 관련 분야 기초기술 개발을 촉진하여 관련 산업수준의 향상을 위해 견인차 역할을 했다. 동 프로젝트는 2000년 국무원 허가를 받아 입안했으며, 신세대 로켓 계열 발전 수요에 적합한 120톤급 액체산소/케로신 엔진 연구개발을 입안 목표로 삼아 국가국방과기공업국 주도로 중국항천과기집단공사 산하 우주추진기술연구원이 연구개발을 수행했다.

□ 엔진 개발의 3대 중요한 의미
○ 중국에 고압 재연소 순환 엔진 제조기술이 전무하던 현상을 변화시키고, 중국과 해와 간 액체로켓 엔진기술 수준 격차를 좁혔으며, 중국 미래 우주동력시스템 발전의 기술기반을 마련
○ 중국 민간기술, 특히 산업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산업 기술수준 향상
○ 동 엔진의 개발은 우주 동력 발전의 이정표적인 성과이자, 중국 전역이 역량을 집중해 큰일을 해내는 구체적인 구현이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