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중형 가스터빈의 대형 1단 고정날개 독자적 주조 달성

발행일 : 2018 / 12 / 27

2018년 12월 25일 중국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첫 300MW F급 중형 가스터빈 1단 고정날개 주물이 검수에 통과하였다. 이는 중형 가스터빈의 핵심 열부품 영역에서 중국이 거둔 첫 번째 주요 성과이자 국가 과학기술 중대 특별프로젝트 “항공엔진 및 가스터빈”에서 지금까지 거둔 가장 주요한 획기적 성과이다.

가스터빈은 장비제조업의 “왕관의 보석”이라 불린다. 중국은 50년의 가스터빈 개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중형 가스터빈 냉단부 부품 제조 및 완성품 조립 능력을 갖추었을 뿐 열부품 설계·제조 핵심기술이나 독자적 개발 능력은 갖추지 못했다. 특히 중형 가스터빈의 전형적 열부품인 1단 고정날개 핵심적 제조기술을 파악하지 못했다.

국가전력투자그룹유한회사 산하 중국연합중형가스터빈기술유한회사, 중국과학원 금속연구소, 장쑤융한(江苏永瀚)특수합금기술유한회사 등은 공동으로 합격 품질의 1단 고정날개 실물을 개발함과 아울러 더욱 안정화된 공정시스템 및 품질보증시스템을 형성함으로써 정형화 설계에 양호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이번 성과는 1) 중국 최초의 중형 가스터빈 대형 1단 고정날개 독자적 설계, 2) 중국 최초의 완전 자체 지식재산권 1단 고정날개 모합금(master alloy) 제련 및 정제화 제련기술 파악, 3) 중국 최초의 중형 가스터빈 대형 1단 고정날개 독자적 주조 및 대형 복잡 고정날개 정밀 주조기술 확보 등 다수 기록을 달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