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주하이 에어쇼 첫날, CASC 계약액 1,600억 위안 넘어

발행일 : 2016 / 11 / 03

2016년 11월 1일, 제11기 중국국제우주항공박람회[주하이(珠海) 에어쇼]가 정식으로 개막하였다. CASC(China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Corporation)는 중국 우주항공 과학기술 공업의 리더와 본 박람회의 주최기관 중 하나로서 최근 2년간의 최신 과학기술 성과 422개 제품을 갖고 본 전시회에 참가하였다.

동 박람회의 개막식 당일, CASC와 국가 관련 부서, 중앙 기업, 지방 정부 및 국내외 관련 기관에서는 35항의 협력협의 및 협력의향을 체결하였고 계약액은 1,630억 위안에 달하였다.

그중, CASC가 우주항공 영역에서 체결한 협력협의는 기상위성, 아시아-태평양 6D 위성 및 WGS(wideband global satcom) 시스템, 훙옌(鴻雁) 위성 성좌통신시스템 등 글로벌 저궤도 위성성좌가 포함하였다. 대외무역 영역에서 체결한 협의에는 대공미사일, 지대지 전술 미사일(Surface to Surface Tactical Missile), 로켓 폭탄, 드론, PGB(precision-guided bombs) 등 프로젝트의 수출을 포함한다. 우주항공 기술응용 및 서비스 산업영역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친환경, 스마트 기기, 정보기술, 우주항공 문화 아이디어 등 여러 영역에서의 협의를 체결하였다.

CASC의 전시에는 하이라이트가 많았다. 그중, 우주항공 전시구역에서는 주로 최근 우주항공 공정의 핫이슈들과 결합하여 국가 중대 공정 전문프로젝트들을 위주로 중국 우주항공의 유인우주비행, 달탐사 공정, 베이더우(北斗) 위성, 고해상도 지면 관측 및 우주항공 과학 등 영역의 최신 성과들을 전시하였다.

국방 전시구역은 CASC 대외무역 제품의 전투 시스템의 발전을 전반적 내용으로 새로 입안하였거나 글로벌 시장 수요가 많은 대외 무역 제품들을 전시하여 CASC의 기술 실력과 대외무역 제품의 발전 방향을 보여주었다.
군민융합 전시구역에서는 CASC 우주항공 기술응용 및 서비스 산업의 독자적 혁신능력, 시스템 집성 능력, 핵심기술 우세 및 공정 업적을 전시하였다.

본 박람회는 창정(長征) 5호 운반로켓, 유인우주비행 재진입 캡슐(reentry capsule) 등 핫이슈들을 전시한 외에도 톈궁(天宮) 2호 공간실험실, 창어(嫦娥) 5호 탐사기, LY-80N 군사용 시스템, WS-64 발사차 및 로켓 폭탄 등을 처음으로 전시하였다.

그외, 동 박람회에서 CASC는 군민 융합 발전과 우주항공 기술의 전환 응용 주제를 선명히 하였다. 클라우드에 기반한 장비 빅데이터 입증시스템, 연료전지의 수소이용 종합 해결 샌드 테이블(sand table) 등 우주항공 기술응용 및 서비스 제품도 처음으로 에어쇼 플랫폼에서 전시하였다.

타이틀 그림: 주하이 에어쇼 CASC 전시구역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