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료

최초로 고품질 뿔이끼 참조 게놈 발표

발행일 : 2020 / 02 / 14

중국과학원 식물연구소 천즈돤(陳之端) 연구팀은 일련의 정밀 설계 기반 오염제거 과정을 통해 119Mb의 Anthoceros angustus(芽胞角苔)게놈 조립을 달성함과 아울러 최초로 고품질 뿔이끼 참조 게놈을 획득했다. 해당 성과는 “Nature Plants”에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2008년에 뿔이끼 게놈 시퀀싱 계획을 가동한 후 다년간 연구를 통해 뿔이끼 게놈 해석에 성공했다. 동 연구는 계통발생 유전체학적 분석을 통해 선태류 식물의 단계통성을 더한층 확정함과 아울러 뿔이끼류는 선태류 하위 계통의 최하층에 위치해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했다. 연구팀은 또한 식물이 육지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뿔이끼는 간단한 형태 구조에 적합한 저가외성(Low redundancy) 작은 게놈을 보유하며 해당 게놈은 기능의 완전성을 갖추었는바 식물발달과 관련된 기본 전사 조절 “툴킷(Toolkit)”을 포함함을 발견했다.

이와 반대로 뿔이끼 게놈의 RNA 편집, 자외선 저항성 및 탈수 저항성 등 환경 적응과 관련된 유전자 패밀리는 직렬반복(Tandem repeat)을 통해 확장됐으며 동시에 뿔이끼는 토양 세균 및 진균으로부터 전이된 유전자에 힘입어 저항성 응답 및 대사 관련 유전자 성분을 풍부히 했다.

25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