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태양광발전 원가 전력망 전력공급 원가보다 저렴

발행일 : 2019 / 08 / 14

2019년 8월 12일, 영국 “Nature Energy”에 발표한 최신 연구성과에 의하면 중국 도시의 상업·공업 전력공급에서 태양광발전 시스템에 의한 전력공급이 전력망에 비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중국 상업·공업 분야에서 태양광시스템의 사용을 늘리도록 자극할 전망이다.

태양광발전 가격이 전력망 전력공급 가격에 비하여 높을 경우 태양광시스템 구매에 대한 경제적 자극이 감소된다. 이를 감안해 많은 나라들은 태양광시스템에 보조금을 지불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대규모적 보조금을 제공하지 않는 나라라 할지라도 노동력과 시스템 하드웨어 원가가 비교적 낮을 경우 태양광발전 가격이 전력망 전력공급 가격과 동등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스웨덴왕립공과대학(KTH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옌진웨(嚴晉躍) 연구팀은 중국 도시의 태양광시스템 전기비와 총 전력 산출량을 추산함과 아울러 기타 도시의 전력망 전력공급 가격과 비교했다. 또한 전력망 기준계 조건에서 태양광발전 가격을 추산함과 아울러 석탄화력발전 가격과 비교했다. 결과, 중국의 344개 도시 상업·공업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전력망 전력공급 원가보다 낮았다. 그 중에서 22% 도시의 그리드 연결(grid-connected)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발전 원가도 선탄화력발전 가격에 비하여 낮았다.

전기에너지 주요 원천은 화력발전, 수력발전, 원자력발전 및 풍력발전 등 4가지이다. 이상적인 신에너지는 동시에 2가지 요구를 만족해야 한다. 1) 잠재량이 풍부하고 고갈되지 말아야 한다. 2) 안전하고 청정하며 인류에 대한 위협이 없고 환경을 파괴시키지 말아야 한다. 태양광발전은 새로운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서 21세기 전세계 주요 에너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