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톈진대학, 유연성 RF 필터 개발

발행일 : 2018 / 06 / 15

최근 톈진(天津)대학 정밀테스트기술·기기국가중점실험실 팡웨이(庞慰) 연구팀은 유연성 전자설비의 고속 무선통신 능력 구현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연구팀이 개발한 유연성 무선주파수(RF) 필터는 유연성 전자 RF통신에 직접 응용이 가능하여 완전히 굽혔다 펼 수 있고 임의로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 현실로 다가올 전망이다. 해당 연구 성과는 최근 국제 권위학술지 “SMALL”의 표지논문으로 발표되었다.

유연성 전자설비의 고속 RF통신 능력 구현 관련 연구는 세계적 범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에 임의로 접을 수 있고 인장 가능한 트랜지스터 어레이, 굽힐 수 있는 유연성 디스플레이, 전자피부 등 양호한 성능을 보유한 유연성 재료가 개발되었다. 하지만 유연성 전자설비의 잠재적 능력을 더한층 발휘하려면 반드시 RF통신 능력을 갖추어야 하고 또한 해당 기능을 구비해야만 명실상부한 유연성 전자설비로 거듭날 수 있다.

RF 필터는 RF통신 모듈의 필수적 핵심 구성 소자이다. 연구팀은 유연성 RF 필터 신기술을 개발하고 FlexMEMS(유연성 미세전자기계시스템)라는 혁신적 공법을 도입하여 표면이 거칠고 고온에 견디지 못하는 고분자 재료 기저와 고품질 박막, 고정밀도 동적 미세구조가 장치 설계·제조·패킹 과정에서 양립할 수 없던 문제를 철저히 해결함으로써 향후 유연성 전자설비 RF통신에 직접 응용 가능한 유연성 RF 필터 개발에 성공하였다.

해당 유연성 RF 필터는 일부 전기적 성능 지표에서 현존 스마트폰의 상업용 RF 필터 수준에 도달하였다. 관련 신기술은 압력계, 가속도계, 초음파 식별, 이미징 유닛, 마이크로폰 등 다양한 유연성 미세전자기계장치에 응용될 수 있다. 향후 연구팀은 이미 개발한 유연성 RF 필터를 기반으로 완전한 RF통신 기능을 갖춘 유연성 전자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유연성 전자설비가 외부 세계와 “소통·감지”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능력을 보유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