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톈퉈 1호 위성, 마이크로 나노위성 응용의 새 지평 열어

발행일 : 2013 / 05 / 13

국방과기대학이 연구개발한 중국의 첫 스노우보드(snowboard) 나노위성인 톈퉈(天拓) 1호가 2013년 5월 9일까지 1년간 우주에서 비행하는 동안 많은 과학실험을 수행하고, 중국의 첫 글로벌 선박 AIS 데이터 항해도를 제작하여 우주업계 전문가로부터 ‘중국의 최고 실용가치 마이크로나노위성’ 이라는 평판을 받았다.

톈퉈 1호는 궤도 운행 1년간 중국의 첫 위성탑재 AIS(선박자동식별시스템) 정찰, 우주공간 원자 산소 유량 측정, 광학 영상 등 궤도 과학시험을 수행했다.

과학자는 위성이 전송한 100만 개의 AIS 메시지 데이터에 근거해 중국의 첫 글로벌 선박 AIS 데이터 항해도를 제작하고, 또한 선저우(神舟)9호 우주선의 긴급 수색구조를 위한 실시간 정보 서비스와 기술지원을 제공했다. 위성의 설계수명은 1개월이지만 현재까지 교통부를 비롯한 17개 기관의 사용자를 위해 매일 AIS 데이터를 제공하며, 과제팀이 신청한 많은 특허는 이미 중국의 우주산업부문으로 전환되기 시작했다.

톈퉈 1호는 중국의 첫 위성 사무 관리, 전원 제어, 자세 확정 및 제어, 관측제어 데이터 전송 등 기본기능 부품을 단일 회로판(singlecircuit)에 통합한 마이크로나노위성으로서 스노우보드 나노위성이라고도 한다. 무게는 9.3kg에 불과하고, 부피는 휴대용 짐가방 크기에 해당된다. 스노우보드 나노위성 체계는 세계 최초로 개발되었다. 위성은 내부가 케이블로 연결되지 않고, 집적도가 높으며 기능 밀도가 뛰어나고 중량이 작다. 중국은 마이크로나노위성 연구개발 및 응용에서 많은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톈퉈 1호는 최초로 위성탑재 AIS시스템의 정찰 시험에 성공했는데, 이 시스템은 범위가 큰 해역 내 선박 위치, 항행 방향, 항행 속도 등 정보를 신속히 수집할 수 있다. 유효 서비스 반경은 1,500km이며, 해역 선박 정보의 획득에 대해 큰 실용가치가 있다. 궤도에서 진행한 우주공간 원자 산소 유량 측정시험과 자기장 측정시험은 향후 연구 및 활용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