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푸단대학, 빅데이터 학원과 빅데이터 연구원 설립

발행일 : 2015 / 10 / 19

중국 국무원에서 제정한 「세계 일류 대학 및 일류 학과 건설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총체적 방안」 그리고 교육부 등 3개 부처에서 제정한 「세계 일류 대학 및 일류 학과 건설을 통합적으로 추진하는 실시방법(시행)」에 근거해 전문가위원회의 선정을 거친 후 교육부, 재정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확정하였으며 국무원의 허가를 받고 세계 일류 대학 및 일류 학과 건설 대학 및 건설 학과를 발표하였다.

상세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10월 8일, 푸단대학(复旦大学) 빅데이터 학원과 연구원이 동시에 설립되었다. 학원은 컴퓨터 과학, 수학과 통계학을 기초로 경제금융, 생명과학, 의료위생과 사회관리 등 다학과 영역과 융합시켜 과학과 연구, 인재배양 등을 진행하여 빅데이터 학과와 관련 학과들의 효과적인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푸단대학 쉬닝성 총장은 푸단대학 빅데이터 학원 원장을 맡게 될 판잰칭(范剑青) 교수에게 임명장을 수여하였다. 그리고 IBM회사의 부회장 왕양(王阳)은 푸단대학에 빅데이터 소프트웨어를 증여하였다. 푸단대학 빅데이터 학원은 사회의 후원과 지방 정부의 중점적 지원을 받고 글로벌 과학기술 첨단에 개방하는 혁신형 학원이다.

중국의 빅데이터 교육·연구 기구는 주로 3부류로 나뉜다.
첫째는 수리통계를 기본으로 하여 기초데이터 발굴, 분석과 모델링을 하는 것이다.
둘째는 컴퓨터 학과를 기본으로 공학 디자인, 컴퓨팅 원리와 데이터 처리를 하는 것이다.
셋째는 상업적 수요를 발전 방향으로 상업적 문제 해결에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와 달리 새로 설립된 푸단대학 빅데이터 학원은 수학, 통계학, 컴퓨터, 생명과학, 의학, 경제학, 사회학, 미디어학 등 다학과 융합을 기초로 빅데이터 학과 건설, 연구응용과 복합형 인재 양성에 핵심을 둔다.

푸단대학 빅데이터 학원은 아래와 같은 3가지 특징이 있다.
1. 인재 양성을 중요시하고 사회적 수요를 만족시키고 융합·복합형 혁신 인재를 양성한다.
2. 기초 학과와 산학연 융합의 중심에서 응용을 강조하고 산업 첨단 수요 만족에 힘을 기울인다.
3. 중국, 더 나아가 글로벌 빅데이터 학과의 발전을 추진하고 빅데이터 학과와 기술이 국가 1급 학과로 발전하도록 추진한다.

푸단대학에서는 향후 수년간의 건설을 통하여 빅데이터 학원 및 연구원을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데이터 생산 집성 플랫폼, 데이터 과학 연구개발 기지, 데이터 가치 창조 단말기, 데이터 인재 양성지로 발전시키고 중국 및 글로벌 빅데이터 학과의 발전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