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

플라즈마연구소 초전도토카막 과제 검수

발행일 : 2013 / 06 / 28

2013년 6월 15일 중국과학원 합비(Hefei)물질과학연구원 플라즈마물리연구소가 수행한 국가 자기구속융합 발전연구(ITER계획) 과제의 2010년 2개 하부 과제인 “EAST 선진 다이버터(Divertor)물리연구”와 “EAST 저소음파 전류구동연구”과제 검수를 순조롭게 마쳤다. 중국과기부, 중국과학원 관계부처의 책임자, 과제검수 전문가팀, 과제 책임자와 학술리더가 검수회의에 참가했다.

“천인계획”선정자인 플라즈마연구소 꿔후양(郭后扬) 연구원이 수행한 “EAST 선진 다이버터 물리연구”과제는 리튬화벽 선진벽체 처리기술에서 획기적인 진보를 가져왔고, 다이버터 열유동 분포의 “미스(Off-target)”현상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새로운 고성능 플라즈마 자기구속 모델을 실현하였고 초전도 토카막의 고성능 장펄스 운행을 위해 전혀 새로운 경로를 개척하였다.

이 과제연구는 2012년도 EAST 물리실험에서 32초 동안의 자기구속모델(H모델) 및 400초 동안의 장펄스 다이버터 플라즈마 방전을 위해 중요한 조건을 제공했다. 플라즈마연구소 딩바이쟝(丁伯江) 연구원이 수행한 “EAST 저소음파 전류구동연구”과제는 대출력 저소음파 안테나 최적화설계 및 개조를 실현하였고 고출력 The steady-state ceramic window 공법을 확보했으며 밀도 피드백, 위치형태제어 등 수단을 통해 EAST에서 저소음파 전류구동 방식으로 410초 동안의 장펄스 다이버터 플라즈마를 실현했다.
이 2가지 성과는 국가 자기구속 핵융합 발전연구과제 검수팀 전문가가 꼽는는 중요 연구성과에 속한다. ITER계획 전문과제는 수행기간이 2008-2010년이며 중국의 자기구속핵융합 연구분야의 국제영향력을 크게 높였다.

과기부 관계자는 검수회의에서 향후 과제관리차원에서 제도화와 규범화에 힘쓰고 과제수행기관에 보다 큰 지원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