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해양 중금속 오염 구조 길은 어디에

발행일 : 2011 / 04 / 12

중국 최초의 ‘12.5’ 국가급 전문프로젝트 계획은 중금속 오염 퇴치에 초점을 두었다. 최근 국가환경보호부는 <중금속오염 종합퇴치 ‘12.5’규획>이 국무원의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중금속 오염 퇴치는 현재와 향후 일정 기간 환경보호의 최우선 대사이다. 최근 열린 중금속오염 종합퇴치 화상회의에서 저우성샌(周生贤) 환경보호부장을 비롯한 14개 중점도시의 책임자들은 각 지역에서 중금속오염 조성 기업, 특히 기술이 낙후하고 오염이 심각한 납산 배터리 생산, 납 제련 등 기업을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닝버시 70% 해역은 심각한 오염

최근 발표된 <2010년 닝버시 해양환경공보>, <2010년 썅산항(象山港) 해양환경공보> 및 <2010년 닝버시 어업생태환경 상황공보>에 따르면 닝버시 인근 해역들은 약 70%가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염이 심각한 해역은 항저우시 완난안(湾南岸), 융쟝커우(甬江口), 베이룬-다세다오(北仑—大榭岛), 썅산항, 산먼완(三门湾) 등지에 분포된 것으로 조사됐다.

그중 닝버시 해양환경공보에 따르면 2010년 닝버시 인근 해역 양자강, 치엔탕쟝(钱塘江), 융쟝(甬江) 등의 영향을 받아 영양염이 심하게 오염됐으며 오염이 심각한 해역 면적은 6,625.76㎢로 전체의 67.9%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간정도의 오염 면적은 1,790.24㎢로 18.35%를 차지했으며 경미한 정도의 오염 면적은 861.06㎢로 8.82%를 차지, 청정해역 면적은 480.94㎢로 4.93%에 그쳤다. 따라서 2009년 대비 오염이 심각한 해역과 중간정도 오염해역 면적은 다소 증가한 반면 경미한 정도의 해역오염 및 청정해역 면적은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 화이허(淮河) 수질오염사건

1994년 7월, 화이허에서 대형 오염 사건이 발생, 2억㎥에 달하는 폐수가 유입되어 중하류 지역의 모든 담수 양식업에 막대한 피해를 끼쳤고 안후이(安徽) 북부 공업 생산이 중지되었으며 100만 명에 달하는 주민들이 식수난에 직면했다.

◉ 어떤 종류의 중금속이 해양오염을 조성하는지?

전문가에 따르면 중금속은 아주 위험한 오염물질로 현재까지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있지만 비중이 4.5g/㎤ 이상인 금속으로서 수은, 카드뮴, 납, 아연, 크롬, 구리 등이 있으며 독성이 강하고 자주 접할 수 있는 금속이기 때문에 주요 환경오염물질로 간주되고 있다.

인위적인 오염은 산업폐수와 광산폐수의 배출 및 중금속농약의 유실이며, 석탄과 석유 연소과정에 방출되는 중금속이 대기운반을 통해 바다에 진입한다. 중금속은 물속에서 분해될 수 없어 도처에 확산되어 어느 정도 기준에 도달한 후 해수요염을 조성한다. 다른 일부 중금속은 미생물의 작용으로 다양한 형태의 상호 전환과 집결을 통해 독성이 더욱 강한 금속화합물을 형성한다. 예를 들면 수은의 메틸화로 인해 메틸수은이 형성되어 수은중독을 초래하는 것이 가장 전형적인 사례다.

◉ 해양 중금속오염은 어디에서 주로 오는지?

<2009년 중국 해양환경 품질공보>에 따르면 2009년 중국에서 청정해역 수질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면적은 14만 6,980㎢로 전년대비 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염이 심각한 해역으로는 보하이완(渤海湾), 랴오둥완(辽东湾), 창쟝입구(长江口), 항저우완(杭州湾), 주장입구(珠江口) 및 일부 중대도시의 인근해역으로 조사됐다. 국지적인 해역의 침적물은 중금속과 석유오염 피해를 입었으며 부분적인 조개류의 체내 오염물 잔류수준은 여전히 높았다. 하천을 따라 바다에 진입한 오염물질총량은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바다로 들어가는 오폐수 배출구의 73.7%는 기준을 초과해 오염물질을 배출했으며, 일부 오폐수 배출구 인근의 해역은 환경오염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추세다. 또한 한 해 동안의 적조 발생 횟수는 68회, 누계 면적은 1만 4,100㎢에 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 해양 중금속오염 해결책은?

해양 중금속 오염이 세계적인 환경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해양 중금속 오염 해결책으로 내・외부 통제방법을 병행할 것을 지적하고 있다. 외부 통제방법으로는 광물채굴, 전기도금, 금속제련, 화공생산 등에서 배출되는 중금속 함유 폐수나 고형폐기물을 처리 및 감소시키는 것이며 내부 통제방법에는 용해성 중금속을 불용성 또는 난용성 금속화합물로 전환시키는 것과 중금속의 화학적 형태를 변환시키지 않는 역삼투, 전기투석, 이온교환, 증발농축 등 방법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해양 중금속 오염 퇴치는 주로 예방에 중점을 두고 오염원을 통제하는 동시에 제조공법을 개선하여 중금속 유실을 방지하고 회수율을 높여야 할 뿐만 아니라 관련 환경보호법규를 실질적으로 시행하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 깊은 바다의 물고기를 선호하는 자가 해양수은 중독의 가능성 커져

생선을 대량 섭취하면 총명해지고 쇠고기 돼지고기보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적어 많이 먹을수록 몸에 좋다는 정보를 장기간 동안 많이 접했다. 그러나 환자 치료과정에 생선 과다섭취로 수은중독에 걸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아직까지 생선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수은중독에 걸릴 수 있다는 명확한 입증자려가 없지만 환자치료 과정에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병이 대량 발견되어 추적해보니 대부분 환자의 음식습관이 황새치, 참치, 상어 등 원양어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들 환자 체내의 수은함량은 상당히 높았으며, 의사 건의대로 생선 섭취를 중단하니 모든 증상이 완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