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환경

해양6호, 남중국해 가스하이드레이트 재탐사에 나서

발행일 : 2012 / 05 / 29

□ 가스하이드레이트는 메탄하이드레이트라고도 한다. 메탄가스와 물분자가 결합되어 형성된 흰색 결정체로서 천연가스처럼 연소할 수 있으며, 흔히 대륙붕의 해저 지층, 그리고 지구 양극의 영구동결지역에 존재해 있다. 가스하이드레이트는 석탄과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오염 없이 깨끗한 신에너지로 간주되고 있다.

□ 연구자는 다년간 연구를 거쳐 남중국해 북부 선후(神狐)해역 시추목표지역 내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광구 11곳을 확정했다. 광구 총면적은 22㎢, 광층의 평균 유효 두께는 20m, 예측 매장량은 194억㎥다.

지난 5월 27일 국토자원부 광저우 해양지질조사국에 의하면, 중국이 독자적으로 설계한 가스하이드레이트 종합조사선인 ‘해양6호’가 최근 남중국해 북부지역에 재진입해 가스하이드레이트자원에 대한 ‘정확한 조사’에 나섰다.

중국의 해양 가스하이드레이트 연구는 1995년에 착수해 2007년 5월 실물 샘플 획득에 성공하고, 세계 4번째로 국가급 개발프로젝트를 통해 가스하이드레이트를 발견한 국가로 이름을 날렸다.

2010년 말 광저우 해양지질조사국이 작성한 <남중국해 북부 선후해역 가스하이드레이트 시추성과 보고서>가 최종 심사를 통과했으며, 조사자는 중국 남중국해 북부 선후해역 시추목표지역 내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광상 11곳을 동그라미를 쳐서 확정했다.

그러나 추측한 매장량을 실제 개발이용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중국은 해양6호를 남중국해 북부지역에 진입시켜 ‘정확한 조사’에 나섰다.

조사해역은 츙(琼)동남해역, 시사(西沙)해역, 선후해역, 둥사(东沙)해역이며, 조사핵심은 남중국해 북부 초기 탐사를 바탕으로 중점탐사지역을 확정하여 차기 더욱 정확한 탐사작업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번에서 샘플획득 여건을 갖출 경우 내년에 신규 가스하이드레이트 실물 샘플을 획득할 계획이다.

이번 시추지역에서 하이드레이트 매장층의 가스는 주로 메탄이며, 평균 함량은 98.1%로서 미생물에 의해 주로 형성됐다.

남중국해 북부의 가스하이드레이트 매장량은 중국 가스하이드레이트 매장량에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시사해구에서 조사자는 가스하이드레이트 분포면적 5,242㎢를 이미 확정했으며, 예측 자원 매장량은 4조 1,000억㎥다. 남중국해 기타 해역 역시 가스하이드레이트 존재여건을 갖추었다.

남중국해 기타 지역의 가스하이드레이트 자원조사도 올해 본격적으로 개시해 남중국해지역 가스하이드레이트자원의 잠재력을 파악할 예정인 것으로 조사됐다.

<해양6호 조사선>

중국의 해역 특징과 해양 지질수요에 따라 중국이 독자적으로 설계 및 제조한 가스하이드레이트 종합조사선으로서 해저 가스하이드레이트 자원조사를 위주로 기타 해양 지질, 해양 광물자원 조사를 진행

길이: 106m
폭: 17.4m
최대 흘수: 5.7m
설계 배수량: 4,600톤
항속력: 1만 5,000해리

탐사장비 및 기술: 전력추진시스템, 동력위치유지, 러더 프로펠러(rudder propeller), 해저 촬영, 수심 4,000m 심해 로봇 ‘바다사자호’, 심해 다중 빔 탐사시스템, 심해 얕은 지층 프로필 시스템 (총제조가격: 4억 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