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우주항공

화룽 1호 세계 첫 원자로 열 테스트 기본 완료

발행일 : 2020 / 03 / 04

중국이 완전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3세대 원전 “화룽(华龙) 1호” 세계 첫 원자로-중핵그룹(CNNC) 푸칭(福清)원전 5호기가 열 테스트를 기본적으로 완료하여 후속적인 원자로 장전, 계통 연결 발전을 위한 든든한 기반을 마련했다.

열 테스트는 메인 펌프 작동과 전압조정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원자로 냉각계통의 온도와 압력을 상승시켜 시스템 정지 상태에 이르게 한다. 아울러 각 특정 테스트 플랫폼에서 일련의 조정 테스트, 운행 주기적 테스트를 진행하는 종합 시험 단계이다. 해당 단계에서 원자력 발전소의 다양한 열 작업 조건을 최대한 시뮬레이션하고, 일차계통(Nuclear island), 2차측 건물(Conventional island)과 시스템의 고온 운행 조건에서의 신뢰성, 관련 매개변수의 설계 요구 충족 여부를 검증한다.

“화룽 1호”는 현재 원자력발전 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는 3세대 원자력 발전기로 중국이 세계에 내민 “국가 명함”이다. 아울러, 중국 원전 기술 혁신의 중대한 성과로 시범 공정의 성공적인 건설은 중국이 원전 대국에서 원전 강국으로 도약하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 중핵그룹은 중국 내외에 총 5개의 “화룽 1호” 원자로를 건설 중이며 건설 공정 안전과 품질에 대한 양호한 관리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에서, “화룽 1호” 시범 공정은 질서 정연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장의 “무감염”을 유지하여 프로젝트의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82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