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재료

후난과기대, 세계 선진수준의 심해 시추장비 하이뉴호 개발

발행일 : 2018 / 12 / 03

최근 후난(湖南)과기대학 완부옌(萬步炎) 교수팀이 자체로 개발한 “하이뉴(海牛)호” 심해저 심공 시추장치 및 코어링 기술이 중국해양공정자문협회가 주최한 과기성과 심사를 통과하였다. 해당 코어링 기술, 실제 최대 작업수심, 평균 코어 채취율, 작업효율 등 기술지표가 모두 세계 선진수준에 도달하였다. 동 시추장치의 응용수심이 3,000m를 초과하며 최대 시추능력은 90m에 달한다. 해당 성과는 다음과 같은 4개 발명을 포함한다.

1) 심해 원격 자동 심공 와이어라인 코어링 시추기 기술 및 중국 첫 해저 심공 시추장치를 발명하였는데 해저 작업효율, 코어 채취율, 모선 적응성, 무게 등 여러 핵심기술 및 경제지표는 국외 최신세대 해저 시추장치를 초과한다.

2) 정역순환 결합·겸용 와이어라인 코어링 전문 시추공구를 발명하였고 또한 세계 최초의 해저 시추기용 심해 복잡지층 완전자동 원격 지능제어 방법 및 전문가 운영시스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해저 복잡지층 지능화 높은 코어 채취율 시추기술을 형성하였다.

3) 심해저 퇴적물 흡입형 코어채취 전문 시추공구를 발명하고 또한 상응한 코어링 공법도 개발하였는데 실제 시추깊이는 82.5m, 평균 코어 채취율은87.15%에 도달해 국제 심해 시추선 동일유형 공정에 비해 시추작업 원가를 90% 이상 절감하였고 효율을 6~8배 향상시켰다.

4) 중국 첫 3,000m 이상 수심의 중형 해저 시추기 부설 시스템을 발명하였는데 국외 동일유형 해저 시추기 갑판시스템에 비해 더 작은 모선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용원가도 대폭 절감하였다.

해당 성과는 연속 4년간 중국 주요 심해저 지질자원 프로젝트 및 해저지질공학 탐사 임무에 성공적으로 응용되었다. 중국 해역에서 수행한 4차 지질탐사 코어링 작업에서 총 1607.88m 코어샘플을 채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