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

후난성, 과학기술 강성(强省) 실행의견 공표

발행일 : 2016 / 12 / 12

2016년 12월 6일, 후난성(湖南省) 과학기술 혁신대회·성(省)과학협회 제10차 후난성대표대회가 창사(長沙)에서 개최하였다. 회의에서 후난성이 실행할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적 요강문서인 「중국공산당 후난성위원회·후난성인민정부, 혁신으로 발전을 도모하는 전략 실행으로 과학기술 강성(强省)을 건설하는 데 관한 실행 의견」(이하 “의견”으로 약칭)을 발표하였다. “의견”은 2020년까지 전 사회적 R&D 경비지출은 GDP의 2.5%를 차지하고 과학기술혁신 종합실력은 전국 상위 10위에 진입해야 한다고 제기하였다. 2030년까지 전 사회적 R&D 경비지출은 GDP의 2.8%를 차지하고 전국 혁신성 성시 선두에서 달릴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성위원회 두쟈하오(杜家毫)회장에 의하면, 후난은 과학기술 혁신을 핵심으로 한 전반적 혁신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스마트제조, 생명과학, 신소재 등 영역에서 후난성만의 과학기술 혁신성과를 이룩하고 “첨단·정밀·고급”을 목표로 하면서 또한 혁신을 시민들의 생활수요와 결합하여 과학기술 발전의 성과를 공유하고 혜택을 받도록 한다. 후난은 다음 단계에서 관리, 제품, 플랫폼과 인재 등 4대 혁신을 추진하고 2017년에는 “공업 신흥 우세산업사슬 행동계획”을 가동할 예정이다.

또한 “의견”에 기술혁신, 기업기술혁신, 고급인재 집결, 혁신서비스체계, 구역혁신체계 배치, 혁신과 창업, 군민융합, 지식재산권, 체제 메커니즘 혁신, 과학기술혁신 지원메커니즘, 개방 협력 등 여러 영역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인재정책 면에서 후난성 중점산업의 발전수요에 부합한 일류의 인재그룹에 대하여 성급 재정부서는 우수한 중대 프로젝트, 혁신 플랫폼 구축 등 면에서 각 그룹에 천만 위안 이상의 지원을 진행하고 대학교, 과학연구원(소) 인원들은 겸직할 수 있거나 홀로 창업할 수도 있다. 또한 과학연구원(소)와 대학교에서 전문기술이전실험기관과 전문기술이전·인재팀실험기지 등을 구축하는 것을 지지한다.

다차원적 연구개발 지원시스템 구축 독려에 관하여 「의견」은 과학기술 혁신 영역 정부와 사회자본의 협력방식(PPP)을 탐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후난성의 다음 단계는 구역 중대 과학기술공정, 인재집결공정, 혁신환경구축 중대공정, 창주탄(長株潭) 독자적 혁신시범구 선도공정 등 4대 공정을 가동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