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동향

휘황 12.5 시리즈 보고회 – 중국 과학기술혁신 주요 성과

발행일 : 2015 / 10 / 16

2015년 10월 15일, 중앙홍보부, 중앙직속기관사무위원회, 중앙국가기관사무위원회, 교육부, 해방군총정치부와 베이징시위원회는 베이징시에서 “휘황 12.5” 시리즈보고회 제10회 보고를 진행하였고 과학기술부 완강(萬鋼) 부장은 “12차 5개년” 기간에 중국이 과학기술발전성과를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의하면, “12차 5개년” 이후 중국 과학기술 성과와 혁신사업의 발전은 가속화하였고 과학기술혁신은 국가와 공산당 전반적인 차원에서 날로 중요해지는 위치를 차지하였다. 중국정부는 과학기술혁신을 고도로 중요시하고 혁신을 동력으로 하는 발전전략을 실시하여 중국 과학기술 진보와 혁신능력은 현저히 강화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수준도 량적인 성장에서 질적인 향상으로의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과학기술이 경제사회 발전을 지탱하고 인도하는 면에서도 현저한 성과를 얻었다. 각 영역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기초연구 영역에서 양자 제어조정, 중성미자 진동, 90α 열충격단백질, ciPS 줄기세포 등 일련의 중대 혁신성 성과를 취득하여 중국 과학연구의 국제 영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특히, 중국 본토 과학자가 역사 최초로 노벨 자연과학상을 받았다.

전략 하이테크 영역에서 유인 우주선, 달탐사 공정, 심해 잠수선, 슈퍼 연산, 베이더우(北斗) 항법 등 영역에서 중대 돌파를 취득하여 국가 전략이익을 수호하는 무기로 되었다.

과학기술 지탱산업발전 영역에서 고속철도, 4G 이동통신, 원자력발전, 전기자동차, 초고압 송변전, 잡교 논벼 등 중대 혁신성과의 응용이 가속화되어 과학기술혁신은 경제 전환업그레이드, 민생 개선과 국가안전을 위해 중요한 지원을 하였다.

과학기술 체제관리개혁 영역에서 국가 과학기술계획 관리개혁에서 중요한 성과를 얻어 기업의 기술혁신 주체지위를 더한층 강화하였고 국가자주시범구와 하이테크단지는 지역적 전환업그레이드와 혁신발전의 핵심 매개체로 되었으며 “대중창업, 만중혁신”이 활발하게 추진되었다.

“13차 5개년” 시기에 혁신이 구동하는 발전전략을 더한층 가속화하고 혁신구동이 뉴노멀상태에서의 경제발전 “새 엔진”으로 되게 하여 중국 경제업그레이드를 창조하고 혁신형 국가 건설을 가속화하는데 새로운 공헌을 하도록 한다.

이번 보고회에는 베이징 지역 당정군(공산당, 정부, 군대)기관 영도, 중앙기업 책임자 그리고 수도권 대학교 교수와 학생 등 1,000명 정도 참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