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과기부, 과학기술 인재 서비스 ‘일대일로’ 제안: 전용 싱크탱크 구축
  • 등록일2015.09.08
  • 조회수284


8월 25일, 과기부에서 주최한 과학기술 인재 서비스 ‘일대일로’ 건설 정상회담이 베이징에서 개최하였다. 과기부 차오젠린(曹健林) 차관과 경제관리, 농업, 환경, 교통, 공간기술 등 여러 영역의 십여명 전문가가 참석하였다. 그리고 베이징, 푸젠(福建), 산시(陕西), 신장(新疆) 등 지방의 과학기술 관리 부서 대표들이 혁신 발전 도모와 ‘일대일로’ 건설에서 인재에 대한 수요를 소개하였다.
중국과학원 자오니앤즈(焦念志) 원사가 대회와 참석자들을 대표하여 「과학기술 인재 서비스 ‘일대일로’ 구축 제안」을 낭독하였고 과학기술 인재들이 국가 전략적 배치에 따라 과학기술 협력혁신에 참여하고 잔신의 장점들을 발휘하여 더욱 많은 오리지널 혁신성과를 창조하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일대일로’는 중국이 대외개방을 확대하고 심화하며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및 세계 각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공동 발전과 공동 번영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적 구상이다. 이는 글로벌 차세대 과학기술 혁명과 산업혁신의 초기에 중국과 관련된 국가들이 새로운 발전기회를 추구하는 중요 조치이다. 과학기술 인재는 ‘일대일로’ 구축에서 혁신 가동의 선도로서 협력혁신, 기초발전, 인재양성, 혁신과 문화 융합 등 면에서 중요한 작용이 있다.

과기부 인재센터 리푸웨이(李普围) 주임은 과학기술 인재 싱크탱크 구축, 과학기술 인재 혁신 창업 추진, 과학기술 관리인재 양성 강화, 과학기술과 문화 융합 추진 등 4개 면에서 구체적인 행동규칙을 제안하였다.

첫 번째, 과학기술 인재 싱크탱크를 구축한다.
과학기술 인재의 지혜를 모아 관련 도시 ‘일대일로’ 건설의 전략적 배치, 계획 규정, 중대 임무의 실행에 이바지한다. 기업 과학기술 혁신 능력 평가 컨설팅을 펼쳐 기업 발전 방향 조절, 시장 확대 등을 지원한다.

둘째, 과학기술 인재의 ‘일대일로’ 혁신 창업 행동을 추진한다.
과학기술리더형인재혁신가동센터를 건설하여 메커니즘을 완비하고 정책대로 개시하고 혁신을 관리한다. 그리고 더욱 많은 리더형 인재들을 모아 과학기술 컨설팅, 협력 연구개발, 성과 전환, 인재 양성, 혁신능력 건설 등을 펼친다. 혁신 창업 지도와 투자/융자를 추진하고 혁신 창업 인재들의 다국적 교류, 협력의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중 창업, 만중 혁신을 추진한다.

셋째, 과학기술관리 인재양성을 강화한다.
과학기술관리 인재양성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역적 특색에 따라 지방과 함께 과학기술관리 인재양성기지를 구축하며 이론연구와 과학기술 관리 지도층 교류들을 펼친다.

넷째, 실크로드 과학기술 보급활동을 추진한다.
실크로드 과학보급 전문가기반을 구축하고 실크로드 과학보급 교육기지를 만든다.

대회에서는 또한 실제 수요에 따라 정기적으로 과학기술 인재서비스 ‘일대일로’ 건설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정상회담의 장기적인 유효조직메커니즘을 확정하고 과학기술, 경제, 산업 등 여러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턴트 팀을 만들어 과학기술 인재 서비스 ‘일대일로’ 건설을 지원하고 관련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하였다.

정보출처 : http://scitech.people.com.cn/n/2015/0825/c1007-2751458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