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과학연구자 부담 경감 관련 7가지 행동 지속적 추진
  • 등록일2019.03.06
  • 조회수154


2019년 3월 4일 과기부, 재정부, 교육부, 중국과학원 등 4개 기관은 공동으로 "과학연구자 부담 경감 관련 7가지 행동 추진회의"를 열고 관련 업무 진행상황을 총결했다. 7가지 행동은 중국과학원·중국공정원 원사대회에서 시진핑 총서기의 담화정신을 관철하고 과기체제개혁정책을 심층적으로 시달하기 위해 상기 4개 기관이 추진 중인 주요 조치이다. 7가지 행동에는 제출자료 간소화, 비용 청구·정산 간소화, 연구기지 통합화, "논문, 직함, 학력, 수상"만 중시하는 관행 철폐, 감독검사 빈도축소, 정보 공유, 크라우드 펀딩 개혁 등이 포함된다.
제출자료 간소화 행동을 통해 각종 보고서 통합·간소화를 기본적으로 완성했다. 예를 들어 국가중점연구개발계획 프로젝트와 관련한 36쪽 도표를 6쪽으로 간소화했고 과제와 관련한 21쪽 도표를 5쪽으로 통합했다. 비용 청구·정산 간소화 행동을 통해 예산집행 절차 및 관련 과학연구기관의 비용 청구·정산 절차를 최적화했다. 예를 들어 자연과학기금위원회는 직접비용에서 설비비를 제외한 기타 항목 예산조정 권한을 의탁기관에 전부 이양했다. 연구기지 통합화 행동에서 국무원 산하 부서가 허가·관리하고 있는 31개 부류 5,578개 과학연구기지에 대한 전면적 조사를 실시한 후 최적화 통합 건의를 제안했다. "논문, 직함, 학력, 수상"만 중시하는 관행 철폐 행동에서 과기부, 교육부 등 5개 기관은 국무원 산하 부서, 지방 기관과 공동으로 현황조사를 완료했다. 감독검사 빈도축소에서 범부서적 통합 감독검사업무 연간계획 체계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향후 과학기술프로젝트 현장 감독검사 비율을 5% 이내로 통제할 방침이다. 정보 공유에서 정보시스템 상호연결, 데이터 통합, 전문가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자료 일차적 제출 제도" 및 무서류 감독을 추진 중에 있다. 크라우드 펀딩 개혁에서 대중을 대상한 평상시 공모·처리 체제를 구축했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9-03/05/content_416339.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