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계획의 출범으로 "중국 실리콘밸리" 구축 가속화
  • 등록일2018.01.22
  • 조회수286


최근, 광둥(廣東)에서는 광선(廣深)과학기술혁신회랑계획을 출범하였다. 계획에 따르면 광둥성은 광선과학기술회랑을 "중국 실리콘밸리"로 구축하여 구동 성장 전략의 핵심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화웨이(華為), 텅쉰(騰訊), 화다지인(華大基因), 광저우자동차그룹주식유한회사, 광둥약학대학 등은 광저우-선전(深圳) 고속도로, 광저우-선전-홍콩 고속철도 등 교통요로를 주축으로 이미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첨단기술기업 및 과학연구원, 과학연구소, 인재, 자본 등 많은 혁신 요소를 융합시켰다. 통계에 의하면 광저우, 선전, 둥관(東莞) 3개 시의 첨단기술 기업은 주장삼각주(珠三角) 총수의 78%를 차지하여 기본적인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을 형성하였다.

광둥성에서는 최근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해당 회랑은 광저우 사이언스시티(Guangzhou Science City), 둥관 쑹산후 호(松山湖), 선전고신구(高新區) 등을 포함한 10대 핵심 혁신 플랫폼 및 광저우국제성우다오(生物島)단지, 선전완(深圳灣)슈퍼본부기지 그리고 중관중성자과학성 등을 포함한 37개 "포인트"로 한가닥의 연쇄망을 형성하였다. 전체 길이는 180km에 달하고 범위는 350km에 달한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은 고수준 혁신형 인력, 국내외 첨단 과학연구 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혁신형 기업을 융합하여 핵심 기술을 파악하고 다차원 혁신 플랫폼 체계를 구축하여 일류의 혁신 생태를 마련함으로써 글로벌 거주환경을 구축할 전망이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 구축은 3개 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예정이다.
1) 2020년까지 과학기술 산업 혁신 능력이 중국에서 앞자리를 차지하고 주요 혁신 지표가 혁신형 국가 또는 지역 수준에 도달한다.
2) 2030년까지 세계적 영향력을 보유한 과학기술 산업 혁신 센터를 구축하여 미국 실리콘밸리, 보스턴 지역 수준에 도달하는 세계 혁신 회랑으로 부각난다.
3) 2050년까지 세계 일류의 과학기술 산업 혁신 센터를 구축한다.

세계 과학기술 혁신 발전 경험에 의하면 한가닥 혹은 여러 가닥의 고속도로를 주요 연결망으로 하여 혁신형 회랑을 구축하는 것은 많은 도시에서 지역 간 협력을 구현하는 일종 중요한 방식이다. 과학기술 혁신의 융합발전은 학술계에서 공동으로 인정하는 규칙이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 구축 과정에서 과학기술 혁신의 지역 융합 규칙, 지역 환경에 적합한 탐색 차별화 혁신 발전 경로를 근거로 하였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은 중국의 과학기술 혁신융합을 이끄는 역할을 일으킬 전망이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은 기초 산업망이 완벽하며 시장 부화 능력이 강하고 혁신 생태 분위기가 농후한 등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에 중국 혁신 융합 구축에 시범 역할을 일으킬 전망이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 구축은 광저우, 선전, 둥관 3개 도시에서 착수하여 본격적으로 진행하며 더욱 많은 도시 사이의 심층적 융합에 경험을 축적한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계획은 기업의 인재 융합에도 추진적 역할을 일으키게 된다.

향후 3차원 교통 네트워크 구축, 인간 출행 및 물류 운송 원가 감소 및 광저우, 선전, 둥관 3개 도시 사이의 혁신 자원 유동을 추진한다. 광선과학기술혁신회랑 구축 과정에서 협력 혁신 추진, 행정 지역 간 제한 문제점 해결, 거대 산업 가치사슬로 형성된 도시 간 협력 패턴 가속화를 중요시하여야 한다.

정보출처 : http://www.stdaily.com/index/kejixinwen/2018-01/16/content_624020.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