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국가급 중개의학프로젝트 상하이에서 가동
  • 등록일2016.04.19
  • 조회수140


2016년 4월 8일, 상하이교통대학교와 산하 의학대학부속루이진(瑞金)병원이 공동 추진하는 중개의학국가중대과학기술기초시설(상하이) 프로젝트가 가동하면서 실질적인 건설단계에 들어섰다.

해당 프로젝트는 상하이광원과 국가단백질시설 다음으로 상하이에 입주한 또 하나의 국가 중대 과학기술 기초시설로서 루이진병원과 상하이지역의 관련 자원을 기반으로 중개의학센터의 제도 혁신과 실천을 모색함과 아울러 개방화·공유화의 거대과학 시설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스템생물의학의 협동혁신을 추진함으로써 상하이를 중심으로 창장삼각주를 아우르고 중국전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제관례에 따른 중개의학 연구 벤치마킹 대상으로 건설할 계획이다.

정밀의학은 중개의학 발전의 첨단 영역으로서 최근 몇 년 동안 암, 심혈관질환, 대사성질환 분야에 대한 체학(omics), 시스템생물학, 환경유전체학, 대규모 샘플행렬 연구를 통해 질병 예방과 진단 치료를 위한 일련의 생체표지자와 치료표적을 획득하였다. 한편 조합화학(combinatorial chemistry), 항체생물학, 면역학, 유전체조작, 줄기세포 등 분야에 대한 글로벌 자금 투자와 연구가 집중되면서 대량의 표적치료제, 신형 백신, 면역생물학적 제제, 줄기세포 제제가 개발되었다. 이러한 성과로 말미암아 개체 수준의 특정 표적을 겨냥한 표적화 치료가 가능해졌고 특정 부류 암환자의 임상 예후와 생존의 질은 크게 개선되었다.

상하이시는 중개의학국가중대과학기술기초시설(상하이) 프로젝트를 계기로 고도 밀집한 중요 과학기술 기초시설 단지를 구성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국가 중대 과학기술 기초시설의 집중적 배치와 계획적 건설을 통해 첨단 과학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나아가 경제사회 발전과 국가안전과 관련한 중요 과학기술 문제를 해결하는데 물질적· 기술적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6/4/342924.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