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장쑤성 우시 자주혁신시범구 핵심구건설 혁신사례
  • 등록일2015.11.25
  • 조회수280


2015년 8월, 장쑤성 우시(无锡)시에서는 국가 중대발전전략과 쑤난(苏南)국가자주혁신시범구, “일대일로”, 창장경제밸트건설에 비추어 “3개년 행동계획”을 출범하였고 강력한 산업도시(产业强市) 발전전략을 수립하였다.

2014년 10월말 국무원은 쑤난국가자주혁신시범구를 정식 비준하였는데, 이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도시군을 기본 단위로 하는 국가자주혁신시범구이다. 이 자주혁신시범구는 총 8개의 국가고신구와 쑤저우공업원구로 구성되는데, 난징(南京), 우시(无锡), 창저우(常州), 쑤저우(苏州), 전쟝(镇江) 등 5개의 국가 혁신형 시범도시를 포함하고 있다.

중국과기부는 또 「쑤난국가자주혁신시범구발전계획요강」을 제정하고, 혁신일체화 배치를 통해 난징, 쑤저우, 우시, 창저우, 쿤산(昆山), 장인(江阴), 우진(武进), 전쟝 등 8개 국가급 고신구와 쑤저우공업원구를 담체로 산업기술혁신 핵심구를 조성하여 세계 일류의 과기원구, 국가 혁신형 과기원구와 국가 혁신형 특색원구로 건설할 것을 요구하였다.

또한 우시고신구[无锡高新区, 국가이싱(宜兴)환경과기공업원]와 장인고신구(江阴高新区)의 높은 혁신능력과 산업특색을 감안해, 3개 고신구를 쑤난자주혁신시범구의 “도시핵심군”으로 지정했다.

우시고신구와 장인고신구 및 국가이싱환경과기공업원은 사물인터넷, 신소재, 환경 등 3대 산업영역에서 중국내 선두수준이며, 첨단제조업과 전략적 신흥산업 시범구로 자리매김하였다.

우시고신구는 도시 6%의 인구, 토지와 자원소모를 통해 15%이상의 지역GDP, 45%이상의 첨단기술산업 생산액을 창출하였다.

현재 장인고신구는 금속신소재 및 첨단제품, 스마트첨단장비, 융합통신장비 및 재료, 현대중의약 및 바이오신약 등 선진제조업과 본부경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아웃소싱, 문화창의, 도시경제, 현대물류 등 현대서비스업이 공통으로 발전하는 산업구도를 형성하였고, 벨기에의 BEKAERT, 네덜란드의 DSM, 일본의 도시바(Toshiba), 중량그룹(中粮集团) 등 십여개 세계 500대 다국적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글로벌 최대의 스틸코드(steel cord) 생산기업, 글로벌 최대의 모노머 특수강 생산기업, 글로벌 최대의 노트북 메인보드 회로기판 생산기지, 글로벌 최대의 맥아가공기지, 중국 최대규모의 스틸와이어와 교량용 Cable Rope 생산업체, 중국 최대규모의 반도체 패키징 테스트기업이 집결되어 있다.

이싱(宜兴)환경과기공업원은 1992년 국무원의 비준으로 설립된 국가지정 첨단기술개발구로서 「중국21세기의정(中国21世纪议程)」의 선행발전계획에 지정한 지역이다. 현재 창업보육기업이 1,700여개에 달하며, 환경설비제조를 위주로, 원부자재 및 부품 관련 산업사슬을 형성하였고, 수처리장비의 자급률은 98%에 달하며, 수처리 산업은 전국시장의 40%이상을 차지한다. 2014년기준 이싱환경과기원의 환경산업 GDP는 600억위안에 달하여, 중국에서 환경기업 집중도, 제품 품종, 기술 집적도가 가장 높고 산출규모가 가장 큰 환경산업클러스터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상반기, 전원의 산업 GDP는 9.7% 증가된 423.6억위안을 창출하였다.

이같은 탄탄한 실력을 갖추었기에, 「쑤난발전계획요강」(이하 「요강」)에서 우시고신구, 장인고신구와 이싱환경과기공업원은 중점적으로 발전시킬 혁신핵심구로 지정되었다.

장인국가고신구는 특수강 신소재 위주의 전략적 신흥산업을 발전시키며, 빈장(滨江)과기성, 잉즈청(盈智城)과기금융본부 집결구, 이룽완(御龙湾)과기창업단지, 특수강 신소재 및 그 부품과기원, 장인센서망과기산업원, 장인자동차완제품 및 핵심부품 과기원, 현대중약 및 바이오의약과기산업원, 장인 임항(临港) 신도시 신에너지산업원 등 중요한 혁신담체로 발전시킨다. 이싱환경과기원은 독특한 경쟁우위를 지닌 국제화, 혁신형 서비스 과기 신도시를 건설하여 이싱환경병원, 이싱환경산업연구원, 하얼빈공대 이싱환경기술연구원 등을 집중적으로 건설한다.

「요강」에 따르면 2017년까지 쑤난국가자주혁신시범구의 주요 과기지표를 세계 혁신형 국가와 지역의 선진수준에 도달시킨다. 2020년까지 쑤난국가자주혁신시범구를 일류의 혁신형 원구로 건설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산업과기혁신센터와 혁신형 경제발전고지로 건설한다. 구체적으로 쑤난지역의 일인당 GDP를 18만위안으로 끌어올리고, R&D투입의 지역 GDP 비중을 3%로 높이며, 첨단기술기업을 1만개 이상 육성하고, 과기진보 기여도를 65%이상으로 높이며, 글로벌 시야와 전략적 구상 능력을 갖춘 혁신창업리더인재를 집결시키고 국제 유명 브랜드와 시장경쟁력이 있는 혁신형 기업을 창출시키며, 자주적 지적재산권과 고부가가치를 지닌 전략적 신흥산업을 육성한다.

우시시의 「3개년행동계획」에 따르면 과기, 인재와 산업의 핵심경쟁력을 전면적으로 높여 국가센서망혁신시범구, 우시국가고신기술산업개발구, 장인국가고신기술산업개발구와 이싱환경과기원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으로 확산되는 혁신발전의 새로운 구도를 갖출 것을 요구하였다.

2017년까지 우시시범구혁신체계의 전체 효과를 뚜렷이 높이고, 혁신일체화 발전의 체제메커니즘을 형성하여 기업의 자주혁신능력을 뚜렷이 높이고 일류의 첨단기술산업원구와 국제경쟁력을 갖춘 과기혁신형 기업클러스터를 건설하여 국제영향력을 갖춘 산업과기혁신과 혁신형 경제발전고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과기진보 기여도를 64%, 전 사회 R&D투입의 지역 GDP 차지비중을 2.92%로 끌어올리고, 1만명당 유효발명특허 보유량을 25건, 인재 보유량을 165만명 초과하며, 국제선진국 수준의 산업기술원과 중대과기서비스플랫폼 3개, 중국 선두수준의 특화산업클러스터 5개를 구축한다.

우시의 「3개년행동계획」은 쑤난국가자주혁신시범구 핵심구 건설을 가속화하는데 큰 힘을 실어줄 것이다.

정보출처 : http://digitalpaper.stdaily.com/http_www.kjrb.com/kjrb/html/2015-11/23/content_324023.htm?div=-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