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중국과학원 2018년도 인물 및 연구팀 발표
  • 등록일2019.01.23
  • 조회수237


2019년 1월 21일, 중국과학원 2018년도 인물 및 연구팀이 발표되었는데 개인 6명과 연구팀 2개가 해당 영예를 수여 받았다. 이번 활동은 중국과학원 사상 최초이다.
이번 선발 활동은 2018년 9월에 가동되었다. 모두 20명(개) 개인/연구팀이 후보명단에 올랐다. 최종적으로 (1) 수학·시스템과학연구원 톈예(田野), (2) 컴퓨팅기술연구소 천윈지(陳雲霽)가 중국과학원 2018년도 혁신 인물로, (3) 시베이(西北)생태환경자원연구소 리신룽(李新榮), (4) 아열대농업생태연구소 쩡푸핑(曾馥平)이 중국과학원 2018년도 선도 인물로, (5) 칭하이(鹽湖)염호연구소 왕민(王敏), (6) 중국난하이(南海)해양연구소 황후이(黃暉)가 중국과학원 2018년도 감동 인물로, (7) 체세포 복제 원숭이 연구팀, (8) 신장분원(新疆分院) 농촌주재연합당지부가 중국과학원 2018년도 주요 연구팀으로 당선되었다.
1) 중국과학원 2018년도 혁신 인물: 수학·시스템과학연구원 톈예 연구원
톈예는 중국 수학계의 우수한 인재이며 최초로 버치-스위너턴다이어 추측(Birch and Swinnerton-Dyer Conjecture, BSD)에 접근하는 최종 답안의 실마리를 제공하여 국제 동종업계로부터 "중국 천징룬(陳景潤) 이후 가장 우수한 성과"로 평가받았다. 톈예는 미국 컬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 in the City of New York) 박사과정을 끝마친 후 중국과학원 수학·시스템과학연구원에서 기초수학 연구에 종사하였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그는 국제 최고 학술지에 4건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또한 세계중국인수학가연맹년회(ICCM) 제1기 최우수 논문상을 수여받았다.
2) 중국과학원 2018년도 혁신 인물: 컴퓨팅기술연구소 천윈지 연구원
천윈지는 현재 중국과학원 컴퓨팅기술연구소 지능형처리기연구센터 주임을 담당하고 있으며 세계 첫 심층학습처리기-한우지(寒武紀) 칩 개발에 참여하였다. 한우지의 지능 처리 효율은 전통적 칩을 초월하여 인공지능 분야에서 컴퓨터의 계산 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현재 화웨이(華為), 수곤(Sugon), 레노버(Lenovo) 등 회사의 제품에 사용되고 있다. 2013년, 천윈지 연구팀은 프랑스 INRIA(Institut national de recherche en informatique et en automatique)와 협력하여 세계 첫 심층학습처리기 구조 DianNao를 설계하여 컴퓨터 시스템 구조 분야의 최고급 국제회의 ASPLOS에서 최고 논문상을 받았는데 이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최고급 국제회의에서 수상한 성과이다. 2016년, 천윈지 연구팀은 인공신경망 가속기에 Cambricon이라고 부르는 명령어 집합을 설계하여 2016년 ISCA 회의에서 동종업계 평가 최고 점수를 획득하였다. 2016년 3월, 공식 등록한 후 한우지 소속 연구팀은 중국의 인공지능(AI) 분야의 유니콘(Unicorn)-칩 방안 공급업체 한우지로 부각했다.
3) 중국과학원 2018년도 선도 인물: 시베이생태환경자원연구소 리신룽 연구원
1997년 박사후과정을 끝마친 후 리신룽은 "차오팡거(草方格)" 사막방지 지역으로 이름을 날린 사포터우(沙坡頭)에서 20년 이상 사업하였다. "차오팡거" 사막방지 기술은 사포터우에서 개발한 독창적인 사막방지 기술이다. 1989년 "바오터우(包頭)-란저우(蘭州)철도 사포터우 구간 사막방지 시스템 체계"는 국가 과학기술진보상 특등상을 수상하였는데 이는 중국과학원 설립 50년간 가장 큰 영향력을 보유한 과학연구 성과이다. 리신룽 연구팀은 장기적인 관측 및 체계적 연구를 통하여 사막화 초지 복원 이론 가설을 제안하였고 사막지역 토양 물순환 기반 식생 조절 메커니즘을 규명하였으며 강수량이 200mm이하인 사막지역에서 인공적인 생태복원을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중대 과학문제를 해답하였다. 또한 생물토양표층의 생태 수문학적 기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였고 인공 배양에 의한 집락형성 기술 연구를 수행하여 생물토양표층의 형성 시간을 대폭 감소시켰다.
4) 중국과학원 2018년도 선도 인물: 아열대농업생태연구소 쩡푸핑 연구원
쩡푸핑은 1987년 7월 난징(南京)임업대학을 졸업한 후 중국과학원 아열대농업생태연구소에서 사업하였으며 1994년 7월에 환장현(環江縣)에서 20년 이상 과학기술 빈곤구제 사업에 종사하였다. 쩡푸핑은 중국 첫 생태 이민 빈곤구제 실험지역을 구축하였고 기업화 과학기술 빈곤구제 새 메커니즘을 구축하였으며 석막화(石漠化) 관리 및 카르스트 산간지역 생태계 복원 및 재건설에 새 성과를 취득했다. 또한 "컨푸(肯福)" 시범구를 구축하여 40만 명 환경 이민자에게 시범 샘플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였다. 쩡푸핑은 선후하여 "중국 10대 과학기술 빈곤구제 모범", "20년간 중국 과학기술 빈곤구제 걸출 기여상" 등을 수상하였다.
5) 중국과학원 2018년도 감동 인물: 칭하이염호연구소 왕민 연구원
왕민은 칭하이(青海) 차이다무분지(柴達木盆地)에서 1986년부터 30여 년 동안 염호 자원 종합 개발이용 및 산업화 연구를 수행하여 고마그네슘-리튬 비율 염호에서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파악하여 1,000t급 염호에서의 리튬 추출 프로젝트 산업화를 구현하였다. 2001년 10월, 국가계획위원회에서 허가한 "칭하이 염호 리튬 추출 및 자원 종합이용" 국가 첨단기술 산업화 시범 프로젝트가 둥타이지나이얼염호(東台吉乃爾鹽湖)에서 가동되었다. 8년간 노력을 거쳐 해당 프로젝트는 2009년 말에 전면적으로 구축되어 생산에 투입됨으로써 탄산리튬 추출 공법의 원만한 성공을 가졌다. 이는 칭하이가 고마그네슘-리튬 비율 염호에서의 리튬 추출 및 염호 자원 종합이용 산업화 분야에서 세계 앞자리를 차지하였음을 의미한다.
왕민은 동타이지나이얼염호에서의 연구를 끝마친 후 지방 자원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이 염호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원소 기반 에너지 소재 연구 및 개발 연구를 수행하여 산업화 생산에 충족한 기술 기반을 제공하였다. 최근, 왕민은 국가과학기술부, 중국과학원, 지방과학기술청 및 기업의 10여 개 연구과제를 담당하고 있고 2010년 칭하이성 성급 선진 개인 모범 명예를 수여 받았으며 2016년 왕민 연구팀은 중국과학원 과학기술 촉진상을 수상받았다.
6) 중국과학원 2018년도 감동 인물: 해양연구소 황후이 연구원
황후이는 1996년 9월부터 중국과학원 해양연구소에서 산호에 대한 생물학적 연구 및 생태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산호초 생태학적 연구 분야의 발전을 이끌었다. 전세계 산호초의 퇴화 및 중국 산호초 생태에서 직면한 심각한 문제에 대비해 황후이는 손상된 산호초를 인공적으로 복원할 데 관한 계획을 제안함과 아울러 다양한 유형의 산호초 복원 기술 방법을 탐색하였다. 또한 중국 해역의 20여 종 조초산호 유성생식 과정을 파악하여 중국 최초로 인공적 유생(larva) 배양을 구현하였는데 이는 산호초 인공 복원에 튼튼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현재 황후이는 서사군도와 난하이 남부에 4만 개의 산호를 양식할 수 있는 약 20만 ㎡의 복원 시범구를 구축하였다. 황후이는 국가 및 지방의 산호초 보호 및 관리 관련 법률 법규 제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쉬원(徐聞)산호초자연보호구를 구축하였으며 푸젠(福建)둥산(東山)산호초성급자연보호구 조정에 과학적 지원을 제공하였다. 또한 중국과 국제 산호초 연구 기관의 교류 협력을 추진하였고 중국 산호초 생태 과학연구 전반적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중국의 산호초 생태 과학연구 성과가 국제해양환경보호 정책 수립 과정에서의 역할을 발휘했다.
7) 중국과학원 2018년도 주요 연구팀: 신경과학연구소 체세포 복제 원숭이 연구팀
2017년 말, 중국과학원 신경과학연구소 체세포 복제 원숭이 연구팀은 세계 첫 체세포 복제 원숭이를 출생시켰다. 2012년 노벨생리학·의학상 수상자 John B. Gurdon은 이는 획기적 성과라고 평가하였고 "AP(Associated Press)", "Reuters", "Time" 등 300여 개 국제 매체(Media)에서 중점적으로 보도하였으며 국제 사회의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국제 뇌과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이끌었다. 20년간 세계의 많은 최고 수준 실험실에서 체세포 복제 원숭이 출생을 시도하였지만 성공하지 못하였다. 세계 저명한 복제 전문가 슈크라트 미탈리포프(Shoukhrat Mitalipov)는 1.5만 개 원숭이 난자로 실험을 수행하였지만 실패하였다. 국제 학술계는 체세포 복제 원숭이 출생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연구팀은 "세포핵 제거" 기술을 파악하여 체세포 복제 원숭이 출생에 성공하였다. 이로써 영장류 동물을 복제할 수 없다는 관점을 타파했으며 세계 최초로 비인간 영장류 동물의 체세포 클론에 성공하였다.
8) 중국과학원 2018년도 주요 연구팀: 신장분원 농촌주재연합당지부
2014년 이후 중국과학원 신장분원에서는 9차례에 거쳐 116명 간부를 농촌에 파견하였는데 그중 국장급 간부 12명, 처장급 간부 40여 명이 포함되며 현재 농촌에 파견된 간부는 27명인데 당원 간부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로써 당조직의 전략적 보호 역할 및 당원의 선도적 모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였으며 농촌 사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신장분원은 과학연구 업무를 추진함과 아울러 신장 안정의 중대한 책임을 담당하고 있다. 신장자치구 당위원회에서는 신장분원에 6개 촌의 안정유지와 빈곤구제 임무를 배치하였는데 그중 카스(喀什) 지역, 허톈(和田) 지역, 커쯔러쑤커얼커쯔자치주(克孜勒蘇柯爾克孜自治州), 아커쑤(阿克蘇) 지역은 가장 편벽하고 빈곤하며 안정유지 형세가 가장 심각한 지역이고 일선 업무가 가장 어려운 지역이며 6개 촌의 8,000여명 촌민 중의 60%는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였다.
신장분원 당조직과 당위원회에서는 농촌 주재 안정유지 및 빈곤구제 업무팀을 구축하였으며 또한 6개 촌에 일선 당조직을 형성하였다. 업무팀의 노력으로 농촌의 국면은 뚜렷하게 개선되었고 농촌 환경은 아주 큰 변화를 가져왔으며 촌민들의 사상관념과 정신면모는 아주 크게 개선되었다. 신장분원 농촌주재연합당지부는 농촌의 도로 개선, 착정, 도랑 개선, 다리 건설 사업에 착수하였고 중국과학원 "시부즈광(西部之光) 허톈 전문 프로젝트"와 "과학기술 서비스 네트워크 계획 프로젝트"를 이행하였으며 촌민들의 가정경제 발전을 이끌었고 농촌 기술 배양을 전개하였으며 자금을 기부하여 교육 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모위현(墨玉縣)을 도와 천문 과학기술보급 기지를 구축하였으며 촌민들의 인구당 수입을 증가시키고 생활수준을 뚜렷하게 개선시켰다. 농촌주재 업무팀은 연속 4년간 자치구 우수 업무팀으로 평가·선정되었고 업무팀의 18명은 자치구 우수 업무자로 평가·선정되었으며 아이마커촌(阿依瑪克村) 당지부는 모위현위원회 "선진 일선 당지부", "허톈지역 2017년 5성급 일선당조직" 영예칭호를 수여받았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9/1/422371.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