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중국 첫 수중터널 기술 혁신 플랫폼 구축
  • 등록일2019.08.28
  • 조회수307


2019년 8월 24일, 중국암석역학·공정학회 산하 수중터널공정기술분회가 중철(中鐵)14국그룹유한회사를 기반으로 설립됐다. 동 분회는 중국 첫 수중터널 전문기술 혁신 플랫폼이다.
최근 중국 수중터널 공사 건설량 및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철도, 도로, 도시관리, 물공급, 가스공급, 홍수방지, 수력발전 등 분야의 강/바다를 가로지르는 터널 공사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중국의 수중터널 구축 기술은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했다. 보하이해(渤海) 해협을 가로지르는 통로, 충저우(瓊州) 해협을 가로지르는 통로 등 세계급 해양터널 공사는 논증 단계에 진입했으며 중국은 해협 대통로 구축 "황금시대"를 맞이할 전망이다.
수중터널공정기술분회 설립은 연구기관과 기업의 협력을 더한층 추진하고 수중 실드 터널(Shield tunnel) 공사 시공에 초점을 맞춤과 아울러 학술교류, 기술 협력, 성과 공유를 강화함으로써 중국의 수중터널 기술 개발, 설계, 시공, 장비 제조, 운영 유지보수 등 분야의 심층적인 발전을 추진할 전망이다.
수중 터널 실드공법 시공 기술은 약 200년의 역사를 갖고 있지만 중국의 수중 터널 실드공법 시공 기술 연구는 십여 년밖에 안 된다. 21세기에 진입한 후 중국의 수중터널 구축 기술은 신속하게 발전했으며 특히 수중 대직경 실드 터널 시공 기술은 신속한 발전을 가져왔다. 2004년, 난징(南京)창장강터널 구축은 중국이 복잡한 조건에서의 수중 대직경 실드 터널 구축 서막을 열었다.

정보출처 : http://news.sciencenet.cn/htmlnews/2019/8/429751.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