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청두를 국가 혁신형 도시로 건설
  • 등록일2016.09.06
  • 조회수270


2016년 3월, ˹청두시(成都市) 혁신형 도시건설 2025계획˼이 공표되었고 “청두를 국제영향력을 갖춘 지역혁신 창업센터로 건설”하는 목표를 세웠다. 이어 6월에 국무원에서 승인한 ˹쓰촨성(四川省)의 전반적 혁신개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실험계획안˼에서 청두는 8개 영역 26개 개혁임무를 제안하여 국가 혁신형 도시건설에 박차를 가하였다. 청두의 신미래는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혁신을 근본으로 한다.

1. 일류의 도시, 일류의 혁신능력

‘혁신자’, ‘혁신집결지’ 등은 혁신형 도시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이다.

‘신미래’를 계획하고 청두시에서는 혁신 주체의 ‘파워 건설’과 ‘활성화’를 중요시하고 혁신공간과 산업고리의 통합적 최적화라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파워 건설’이란 청두시에 세계 일류 대학교를 건설하고 또한 세계 일류 과학연구기구를 건설하며 세계 일류 기업들을 양육하는 것을 가리킨다. ‘활성화’란 공간적 배치의 최적화를 통해 대학교, 과학연구원(소)에 기반하여 혁신 ‘원천구역’을 건설하고 청두 가오신취(高新區), 톈푸신취(天府新區), 징카이취(經開區) 3대 산업파트에 기반하여 혁신 ‘선도구역’을 건설하며 각 급 산업단지에 기반하여 혁신의 ‘확장구역’을 건설한다.

일류 대학교는 일류 도시의 중요한 기반이다. 2016년 청두시는 선후로 쓰촨대학교, 시난(西南)교통대학교, 시난재경대학교 및 전자과학기술대학교 등 청두시에 위치한 대학들과 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세계 일류대학을 건설하기로 하였다.

칭화(淸華)대학교도 2015년에 청두시와 협력하여 톈푸신취에 에너지네트워크연구원을 설립하기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원은 5대 발전이념에 의한 것으로서 저탄소·친환경 발전을 추진하는 시와 학교 협력의 중요한 매개체이다. 향후 칭화대학교 암흑물질(Dark Matter)과 암흑에너지(Dark energy) 실험실의 관련 업무와 연구도 청두시에서 진행될 전망이다.

2. 일류 도시, 일류 혁신 기반

철도교통, 우주항공, 의약바이오, 정보보호, 원자력, 신형 모니터 기술, 중의약 현대화 등 영역은 청두 혁신의 우세이면서 또한 청두 미래 발전의 핵심기반이다. 혁신발전 방향 관련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청두시는 오리지널 혁신을 추진하고 핵심적 기술들을 보유하기에 힘쓰고 있다. 또한 더 많은 신형 산업기술연구원과 산업기술 혁신연맹을 설립하고 선두기업의 주도적 위치와 선두작용을 다하며 통합혁신을 펼치는 등으로 ‘1’로부터 ‘N’까지의 발전을 실현하도록 한다.

“혁신을 영혼으로, 과학기술을 골격으로 도시를 구축’하는 것은 청두 과학성 건설의 근본적 이념이다. 톈푸신취 핵심구역에 위치한 청두 과학성의 미래 목표는 혁신 요소의 집결구, 혁신 발전의 선도구역, 서부 혁신의 제1성으로 되어 서부지역에서 가장 활력있는 신흥 성장정점으로 성장하고 국가 과학센터와 국가 기술혁신센터를 설립하는 것이다. 체제·메커니즘 개혁에서 청두시는 선후로 7대 유형 48가지 정책을 발표하였다.

3. 일류 도시, 일류 혁신 보장

최근에 청두 전반적 혁신·개혁 발표회에서 청두시는 중앙과 성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전반적 혁신·개혁을 ‘첫 번째 공정’으로 결정하고 ‘1개 목표, 2개 통로, 3대 수단, 4대 전략, 5대 보장’을 확정하였다.

그 중, ‘4대 전략’과 ‘5대 보장’의 목적은 정부와 시장의 작용을 혁신생태 환경에서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여 “혁신 보장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4대 전략’이란 지식재산권 전략, 인재 발전 전략, 금융기반 전략, 공개협력 전략 등을 가리키고 ‘5대 보장’이란 조직적 보장, 정책 보장, 법률적 보장, 서비스 보장, 여론 보장 등을 가리킨다.

정보출처 : http://www.wokeji.com/kbjh/zxbd_10031/201608/t20160825_2803685.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