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한중 과학기술 협력 정보 및 교류 플랫폼의 선두에 앞장서겠습니다!

동향 게시판

게시글 제목, 작성일, 조회수, 내용을 포함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약물, 바이러스 근원 추적 관련 성과
  • 등록일2020.06.10
  • 조회수587



1) 코로나19 백신
백신은 현재로서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워 이길 수 있는 근본이다.
(1) 백신 개발
백신 개발은 신중하면서도 복잡한 과학활동이다. 또한 개발이 어렵고 주기가 긴 등 도전성과 불확실성이 큰 작업이다.
(2) 개발 과정
중국은 불활화 백신, 아데노바이러스 매개체 백신, 재조합 단백질 백신, 약독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매개체 백신 및 핵산 백신 등 5가지 기술 로드맵에 따라 백신을 개발하고 있다. 과학연구 차원에서 백신 개발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분리, 실험실 백신 구축, 세포 시험, 동물 시험, 임상 연구 그리고 규모화 생산, 최종 약물관리감독 부처의 등록·비준을 거쳐 출시·응용된다. 중국은 안전성, 유효성 및 접근성 등을 매우 중요한 위치에 놓고 있다.
(3) 국제협력
백신 개발 과정 및 향후 임상시험·응용 등에서 국제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중국이 백신 개발 및 임상시험을 마치고 응용단계까지 갈 경우 이를 공공재로 삼아 전세계에 제공할 예정이다.
2) 코로나19 바이러스 근원 추적
바이러스 근원 추적의 목적은 오로지 인류 공동의 위협-코로나19 바이러스에 과학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1)고도의 중시
중국은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해서부터 근원 추적 연구를 고도로 중시하고 적극 추진하는 등 코로나19 발생·진행의 자연과정 환원 및 그 뒤에 숨겨진 과학원리를 밝히고자 힘썼다. 바이러스 근원 추적은 여러 학과와 연관되며 논리/실증에 대한 요구가 매우 엄격하다. 중국은 바이러스 근원 추적 작업은 과학자의 몫으로서 과학적 태도 견지, 과학적 방법의 응용을 견지했다.
(2) 근원 추적의 목적
동일 유형 전염병의 재발을 예방하고 혹여 발생할 경우 어떻게 대응할지를 알아두기 위함이다. 전염병의 과학적 예방통제 및 질병 치료 방안 제정에 있어서도 보다 과학적인 바이러스 근원 추적 작업이 필요하다.
(3) 작업배치
근원 추적 작업의 주체는 자연과학연구기관, 대학, 기업의 연구팀을 포함한 과학자이다. 동물/사람/환경 등 주요 근원 추적 방향을 둘러싸고 과학적 방법으로 과학적 근원 추적을 수행하여야 한다. 현재 거둔 일부 성과는 학술논문에 반영되었다.
3) 코로나19 관련 약물 개발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해서부터 중국은 약물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했다. 선후하여 160여 개 연구기관 및 기업이 약물 비상 개발 작업에 뛰어들었다.
(1) "3약 3방안"
"3약"이란 3가지 약물의 새로운 용도 사용 시험을 말하고 "3방안"은 약물과 치료 방안의 결합을 일컫는다. 인산클로로퀸(Chloroquine Phosphate), 파비피라비르(Favipiravir), 캐리마이신(Carrimycin), 토실리주맙(Tocilizumab), 회복기 혈장, 줄기세포 치료 등 면에서 일련의 중요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는데 그 중 10종의 약물 또는 치료기술이 진료방안에 편입되었고 또한 임상 현장 치료에 투입되어 치유율 제고, 사망률 저감을 위해 중요한 과학기술적 지원을 제공했다.
(2) 약물 개발 성과
중의약이 중요한 역할을 발휘했다. 약물 개발과 임상 치료의 결합 면에서 양호한 효과를 거두었다. 학제간 융합이 매우 큰 역할을 했다. 한편으로 약간의 특효약을 개발했다. 최근 중국내 첫 항체약이 국가약물감독관리국의 허가를 받고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3) 국제협력
약물 개발 및 임상 치료 관련 경험 및 활용법을 적극 공유하여 여러 국가가 자체 실정에 맞게 선택하도록 했다. 중국 연구팀은 여러 편의 관련 논문을 발표하였고 또한 영상·현장 교류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을 공유했다. 200여 개 국가와 지역에 과학연구 성과를 공유함과 아울러 기업 및 임상기관의 국제 멀티센터 임상시험을 지원했다.

정보출처 : https://mp.weixin.qq.com/s/9n9RfPwPyf0r2lBqjhCzRA
  •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